밀집모자 축구단 4화
밀집모자 축구단 4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18.09.2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의도: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 중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국민의 이목을 집중이 되는 ‘축구’를 주제로 다룬다. 축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쉽게 축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ANN: 박민주, 이재원

PD: 심은별

ENG: 김수민

 

s)up~down~

재원: 안녕하세요. 밀짚모자 축구단 신입 이재원입니다. 제 꿈은 축구왕이 되는 겁니다!

민주: 안녕하세요 저는 밀짚모자 축구단 선장 디제이 박민주입니다.

재원: 오늘도 우리 선장님께 축구 상식을 배우러 떠나볼까요?

민주: 그럼 축구왕이 되기 위한 첫걸음을

재원, 민주: 저희 밀짚모자 축구단과 함께 하실 준비되셨나요?

s)up~down~out.

mixing

m1)up~down~out. ( 기리보이 스윙스 노엘 키드밀리 - flex )

재원: 기리보이 flex의 듣고 왔습니다. ~~ 선장님 오늘은 어떤 이야기를 해주실건가요?

민주: 지난주에 승민 디제이가 잉글랜드 팀들 중 하나인 토트넘에 대해 이야기 해준 거 기억나지? 그래서 오늘은 각 나라의 프로축구 리그에서 뛰고 있는 팀들 중 대표적인 팀들이면서 현재 리그에서 1위를 하고 있는 팀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

재원: 저번 토트넘 시간에 상당히 알찬 내용을 많이 얻어갔는데 이번 화도 기대해보겠습니다 ! 그럼 축알못 너를 위한 코너야 시작할게요~

민주: 우리나라 k리그의 전북현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 독일 분데스리가의 바이에른뮌헨 까지! 아마 리그 이름이며, 팀 이름까지 처음 들어본 것들이 많을 거야. 내가 쉽게 설명해 줄 테니 어려워 하지 말고 들어봐 봐

재원: 아니 잠깐만요, 쉽게 설명하기엔 이름부터가 너무 어려운걸요?

리버,,풀? 밥풀도 아니고 그게 무슨 팀이름이죠.. 그럼 그나마 쉬운 우리나라 전북 현대팀부터 시작해주세요

민주: 먼저 우리나라 K리그 소속의 전북 현대 모터스인데,

재원: 혹시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그런 팀이에요?

민주: 맞아 연고지가 전라북도이고, 모든 홈경기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하고 있지.

재원: 그리고.. 혹시 현대 회사가 후원해주고 있는 거에요?

민주: (웃음) 그것도 맞아 현대자동차가 구단 운영에 직접 대주주로 참여하면서 구단 명칭도 지금과 같이 되었지.

재원: 와 그럼 현대자동차라는 든든한 스폰서를 엎고 있는 어마어마한 팀이네요

민주: 혹시 닥공이 뭔지 알아?

재원: 닥공이요? 뭔가 축구와 연관된 새로운 단어인 거 같긴한데..

닥치고 공차기?!!!

민주: 현재 전북 현대 감독인 최강희 감독이 ‘전북은 올해 닥치고 공격, 닥공을 하겠다’고 하면서 처음 닥공이라는 말이 나왔지. 이 감독이 평소 젊은이들의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닥치고 본방사수라는 말에서 힌트를 얻어 이 말을 만들어냈다고 해.

재원: 오호 닥치고 공격,, 그래도 비슷한 접근이었네요! 그나저나 닥치고 공격만 하겠다니 이 팀 상당히 쎈캐 인가봐요?

민주: 전북은 정말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여줘서 이 말이 아시아 전역에도 소개가 되었어. 닥공은 전북의 상징, 앞으로 나아가야 할 모토가 되었지. 덕분에 다른 구단에서도 자극을 받아 이를 벤츠마킹하면서 축구의 브랜드화 붐이 일어나기도 했지.

재원: 음.. 뭔가 전북팀에 대해 기본적인 상식은 알 것 같은데,, 뭔가 와닿는게 없는 거 같달까요? 혹시 저같은 축알못도 알만한 선수는 없나요?

민주: 아마 축구에 관심없는 사람들에게는 대박이 아빠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이동국 선수가 있어.

재원: 아는지 모르는지

민주: 현재 K리그의 레전드 선수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40세의 나이로 현역 최고령 선수이지만 매 경기 마다 역사를 다시 쓰고 있을 정도로 K리그 최고의 공격수야. 축구에서는 마흔 살까지 현역으로 그리고 꾸준한 기량으로 뛴다는 건 힘들어. 하지만 이동국 선수는 그 어려운 걸 해내고 있고 인정받고 있다고~ 오죽하면 이동국 선수를 넘어설 만한 공격수를 찾기 어렵다고 할 정도라니까

재원: 와 그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활약하는 그 선수가 정말 그라운드에서는 슈퍼맨이었네요! 특히 이동국 선수의 돋보이는 스킬?같은데 있나요?

민주: 골을 넣는 능력과 슈팅력이 정말 뛰어나. 특히 이 선수의 전매 특허는 발리슛인데, 축구 팬들 사이에선 발리슛하면 바로 이 선수를 떠올리지. 또한 중요한 경기 때 어려운 순간마다 팀을 위기에서 구해냈던 적이 많았는데, 이 선수는 한마디로 한 방이 있는 공격수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아.

재원: PD님이 이 애기를 꼭 해달라고 하시더라고요, PD님의 남자친구가 유소년 국가대표로 뛰고 있을 때 전북팀에서 스카웃을 받았었다고 자랑 자랑을 하시던데~ 이렇게 강한 팀인줄 이제야 알았네요! 은별 PD님 상당히 자랑스러우시겠어요~~~

민주: 남자친구 없는 사람은 서러워서 살겠나 정말,, 스무살들이 왜 이렇게 능글맞아! 제 심정이랑 같은 노래 제목인걸요? 숀의 스무살이 왜이리 능글맞아 듣고 오겠습니다

m2)up~down~out. ( 숀 –스무살이 왜이리 능글맞아 )

민주: 다음 소개할 팀은 세계 3대 축구리그 중 하나인, 잉글랜드의 프로축구 1부리그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FC야

재원: (알고 있는거~~)

민주: 리버풀하면 생각나는 경기가 있는데, 이번 해 5월 27일 새벽 3시 45분에 있었던 UEFA 챔피언스리그 레알 마드리드와의 결승전 경기야. 나는 당시에 이 경기를 못봤는데, 내 주변에서는 새벽임에도 이 경기를 꽤 많이 봤더라구.

재원: 와.. 새벽 3시의 경기를 챙겨보다니 역시 민주 선장님 주변에는 대단한 축구 덕후들이 많은가봅니다 그나저나 UEFA 챔피언스리그는 어떤 대회이길래 그런 야심한 밤에 진행되는 경기임에도 축덕들이 챙겨보는 건가요?

민주: UEFA 챔피언스리그는 유럽 각국의 프로축구 리그에서 활동하는 가장 우수한 팀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대회야. 유럽의 대표적인 축구대회지 아시아도 물론 이 대회를 진행하지.

재원: 그럼 유럽축구를 대표하는 경기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럼 그 레알 마드리드와 리버풀 경기의 결과는 어ᄄᅠᇂ게 났어요?

민주: 13번째 우승에 도전하는 레알마드리드와 6번째 우승에 도전하는 리버풀의 결승전 경기는 레알마드리드의 3-1 승리로 끝나. 당시 레알 마드리드가 우승하는데 있어서 2골을 넣은 것은 리버풀 골키퍼인 카리우스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 그는 치명적인 실수를 했었지.

재원: 골키퍼가 큰 실수를 했다는 말씀인건가요? 골키퍼가 골을 막지 못하는 것 말고 다른 실수를 할 게 있나요?

민주: 카리우스가 공을 수비수에게 굴렸던 것이 상대팀 공격수 무릎에 맞은거야. 그래서 그 공격수는 바로 그 공을 가지고 골을 넣었어. 이거는 명백한 카리우스의 실수였어. 분명히 자신과 가까이에 상대팀 공격수가 있었음에도 공을 멀리 차지 않고 동료에게 패스해준 건 판단 미스라고 볼 수 있지.

재원: 와.. 전 그냥 골키퍼면 골대만 잘 막으면 되는 줄 알았는데 골키퍼도 패스 판단 미스라는 걸 하는군요 이 선수 부담감이 상당히 컸겠어요

민주: 또한 카리우스 반대편에서 날라오는 공을 충분히 쳐낼 수 있었음에도 공은 그의 손바닥을 맞고 골대 안으로 들어갔어. 카리우스의 두 번의 실수는 아마 전 세계 축구팬들에게 잊혀지지 않을 장면으로 회자되지 않을까 싶어. 골키퍼의 치명적인 실수가 팀 패배의 결정적인 빌미를 안겨주게 되었으니까. 경기가 끝나고 카리우스 역시 충격을 받고 리버풀 팬들에게 사과를 하는데 좀 짠하긴 하더라..

재원: 자기도 실수하고 싶어서 한 건 아닐텐데,, 그래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팬들에게 사과하는 모습은 한편으로 멋있기도 하네요!

그럼 다음 곡 듣고 오겠습니다 ~ 범키의 미친연애

m3) up~down~out. ( 범키 - 미친연애 )

재원: 범키의 미친연애 듣고왔습니다

민주: 다음 팀독일 리그인 분데스리가야. 분데스리가의 경기들은 대부분이 매진일 정도로 지역도시와 기업, 팀 사이의 연계가 정말 잘 되어있는 리그로 알려져 있어. 우리는 그 중 FC 바이에른 뮌헨에 대해 알아볼거야

재원: 바이레른 뭔헨.. 뭔가 중세기 작곡가 이름같은걸요? 모차르트FC이런건 없나요? 허허 죄송합니다. 바이레른 뮌헨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민주: 분데스리가 역사에서 역대 우승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등 화려한 우승 경력과 수많은 레전드, 고고한 전통, 안정적인 유소년 시스템까지 뮌헨은 독일 최강의 팀으로 인정받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건실한 운영을 보여주는 구단이며 많은 명문 팀들도 뮌헨의 운영 모델을 참고하여 팀 운영을 개선하고 있데.

재원: 와 이번엔 독일 리그전이군요 독일에서 활약한 우리나라 선수들은 없나요? 특히 뮌헨이라는 쟁쟁한 팀에서 뛰었던 선수는요?

민주: 분데스리가 뿐 아니라 유럽 내 명문 팀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많이 뛰었지만, 뮌헨의 벽은 유독 높았어. 아시아 전체를 봐도 뮌헨에서 뛴 선수들은 4명밖에 없었지. 그런데 5번째 아시아 출신 선수이자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20살의 정우영 선수가 계약을 하게 됐어

재원: 20살에 뮌헨과의 계약이요? 와 그럼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유망주였던 선수였겠어요. 정우영 선수가 팀에 들어가서 보여준 성과가 있나요?

민주: 아직은 유소년팀에서 뛰고 있어 성인팀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독일 언론들은 정우영 선수를 가장 빛나는 재능 중 하나라고 호평했어.

재원: 지지난 시간에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소개때 배웠던 이승우 선수처럼 정우영 선수도 하루빨리 유명한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민주: 추가로! 뮌헨이 다가오는 이적 시장에서 손흥민 선수에게 이적을 제안할 거라는 루머가 있어~~ 워낙 지금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서 맹활약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아마 모든 팀들이 탐내고 있는 선수가 아닐까 싶어. 손흥민 선수가 뮌헨으로 가게 될지는 내년 1월에 두고보자구

재원: 찰리 푸스의 어텐션 듣고 오겠습니다

m4)up~down~out( Charlie Puth - attention )

mixing

로고송)up~down~out.

재원: 축잘알! 아는 만큼 보인다 시간입니다. 또 다른 팀 소개로 넘어가나요? 너무 많은 팀을 배웠더니 머리가 지끈지끈 한거같아요..

민주: 팀 소개는 간략하게 여기까지 하고, 본격적으로 코너로 넘어가볼까? 오늘 소개할 경기는 9월 24일에 있었던 바르셀로나와 지로나FC의 경기로, 무승부를 기록했지. 그런데 이 날 경기에서 레드카드가 나오게 돼.

재원: 오늘 아는 만큼 보인다 시간에서 소개할 내용은 VAR이라고 들었는데 갑자기 무슨 경기 비하인드 스토리죠?

민주: 일단 들어보라고~! 바르셀로나의 렝글레 선수가 폭력적인 반칙으로 레드카드를 받는데, 그는 상대 공격수를 압박하고 방향을 돌면서 팔꿈치로 상대의 얼굴을 가격해. 주심은 이 과정에서 고의성이 들어갔다고 판단했고 바로 레드 카드를 꺼내들었지. 바르셀로나가 이 전에 골을 먼저 넣었음에도 이 선수의 퇴장으로 크게 흔들렸고, 결국은 무승부로 끝나게 되었지. 그런데 판정에 대해서 논란이 있게 돼

재원: 이 경기에도 VAR이 도입되었어요?

민주: 오 VAR을 알고있다니 기특한걸, 먼저 간단히 설명하자면 경기영상으로 판정에 도움을 주는, 즉 비디오 보조 심판이라고 하는 건데, 이번 월드컵에서도 이 판독기가 쓰이기도 했어. 영상의 힘을 빌려 판정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는 취지로 쓰고 있는건데, 이 힘을 빌려도 판정에 논란이 생기고 있지. 왜냐하면 심판의 판단이 개입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야.

재원: 저도 이번 라디오를 준비하면서 VAR도입에 대한 여러 기사를 읽어봤는데 이게 어떤 기사에서는 강한 자에게 약한, 약한 자에게 강한 VAR이라는 말도 있던데요?

민주: 언론에서는 그 논란 부분에 대해 두 선수 간의 접촉이 있었겠지만, 고의적으로 가격한 것으로는 볼 수 없는 자연스러운 동작이라고 보고 있어. 그 상대 공격수마저 충돌한 건 맞지만, 팔꿈치로 가격한건지도 모르겠다며, VAR판정에 대해 묘한 반응을 했지. 당사자들도 확실하지 않은 걸 제3자인 VAR로 결정되니, 참 아이러니해. 일관된 기준에서 올바르게 운영되어야 할 텐데,

재원: 그럼 심판의 편파 판정과 관련된 댓글 읽어볼게요~~

‘심판들 자리뺏길까봐 VAR 뭣같이 쓰는 거잖어’

 

‘주심이 경기를 지배했다’

‘솔직히 심판 아니였음 지로나 개발렸음. 심판이 경기 지배한 거 맞음’

민주: 질 높은 스포츠문화를 위해선 선수단 뿐만 아니라, 심판, 협회 등과 같은 제 3자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한거 같아. 편파판정, 오심과 같은 그릇된 문화가 형성되지 않도록 부디 VAR이 옳은 스포츠문화 형성 방향으로 나가는데 도움을 줬으면 좋겠어~~

재원: 네 저도 그렇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할까요?

m5)up~down~out( 멜로망스 – 좋은 날 )

mixing

s)up~down~out.

재원: 오늘을 상당히 심도 깊은 축구팀의 역사와 VAR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배워가는 게 많은 날이었던 것 같습니다.

청취자 여러분 다음 주도 기대해주세요~

민주: 저희들의 목소리를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나 유튜브로 청취하실 수 있어요. 많이 들어주세요. 송출에 심은별 PD, 기술에 김수민 엔지니어 수고하셨고요. 저는 DJ 박민주,

재원: 이재원이었습니다!

s)up~down~ou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하승태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한석정
  • 편집인 : 하승태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