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짚모자 축구단 6화
밀짚모자 축구단 6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18.10.12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시일 : 2018. 10. 12

기획의도: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 중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국민의 이목을 집중이 되는 '축구'를 주제로 다룬다. 축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쉽게 축구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ANN: 박민주, 이재원, 정목헌

PD: 심은별

ENG: 김수민

 

s)up~down~

재원: 안녕하세요. 밀짚모자 축구단 신입 이재원입니다.

민주: 안녕하세요 밀짚모자 축구단 선장 박민주입니다.

재원: 오늘은 저희 라디오에 토트넘 팬 승민씨에 이어서 새로운 축구 덕후가 찾아오셨다고요?

민주: 나도 사전 미팅 때 슬쩍 얘기를 나눠봤는데 이 분 상당한 축잘알 느낌이 팍팍 나더라구. 오늘 열띤 토론을 기대해봐도 되겠어! 안 그래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광팬 정목헌 디제이?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목헌: 안녕하세요 경영정보학과에 재학 중인 18학번 정목헌입니다. 제가 듣기로는 우선.. (뜸 들이다가) 민주 선장님? 이라고 불러야 하나요?

민주: ! (애드리브로 받아주기) 제가 이 라디오에 대장입니다(웃음)

목헌 :제가 밀짚모자 축구단 라디오를 들어보니까 민주 선장님도 축구에 대한 지식이 탄탄하시던데 혹시 맨유에 대한 기본 상식? 같은 건 알고계신가요?

재원: 이야 잠깐 잠깐(애드리브) 이거 게스트가 먼저 선장님에게 축구에 대한 질문이 훅 들어오다니 오늘 정말 들어볼 만 하겠는걸요?

민주: 저도 기대가 됩니다. 그럼 목헌 디제이 질문에 답을 하러 우리 첫 번째 코너로 가볼까요?

재원: 좋습니다. 그럼 축구왕이 되기 위한 첫걸음을 저희 밀짚모자 축구단과

목헌: 맨유 광팬 정목헌 DJ

민주: 함께

재원: 하실

목헌: 준비

민주, 재원, 목헌: 되셨나요

s)up~down~out.

mixing

m1)up~down~out. ( INDIGO 저스디스 키드밀리 외 2)재원: (노래 흥얼거리면서) 저스디스 키드밀리 외 2명의 인디고 듣고왔습니다. 바로 시작하시죠 첫 번째 코너! 축알못 너를 위한 코너야!

민주: 오늘은 먼저 우리 재원 디제이처럼 축구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 없는 청취자들을 위해서 목헌 디제이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에 대해서 쉽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목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는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서 413패의 성과로 8순위에 위치한 팀이며, 포그바 라는 세계적인 미드필더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 축구의 전통 있는 팀입니다.

민주: 잠깐, 8위라니 맨유의 기상이 많이 떨어진 것 같은데요.

제 기억 속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은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명문 팀이었는데.. 이래서 맹구라는 별명이 생겼나봅니다

재원: 아니 잠깐 맹구라뇨? 맹구는 짱구에 나오는 캐릭터 아닌가요? 갑자기 무슨 맹구 타령이에요~

목헌: 거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말씀드리고 맨유 팬에게 맹구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다니.. 민주 선장님 상당히 공격적이시군요

민주: (애드리브) 요새 맹구라는 용어들이 흔히 보여서 (하하) 그럼 맨유에서 뛰고 있는 유명한 선수나 감독을 소개해주세요

재원: 이번 화는 축구 덕후 사이에 껴서 살아남기 힘겨운 시간의 연속이군요.. 이럴 줄 알고 제가 맨에 대해 아주 아주 기본적인 상식 하나를 찾아왔는데! 바로 우리나라 박지성 선수가 뛰었던 팀이라고 하더라구요

목헌: 맞습니다 그때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전성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맨유는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챔피언스리그 우승 등 당시 우승을 휩쓸고 다니는 핫한 팀이었습니다. 박지성 선수는 지금까지도 ‘3개의 심장을 가진 선수’, ‘세계 최고의 노력파 미드필더로 불리고 있어요.

민주: 우리 저번 화에서 잠깐 박지성 선수에 대해 이야기를 한 거 기억나지? 이번엔 박지성 선수가 맨유에서 펼친 활약을 좀 더 설명하자면, 전방에 위치한 미드필더이지만 수비력이 준수하데. 그리고 대인 마크를 하려면 뛰어난 체력이 필요한데 아무래도 동양인이다보니 체격 차이에서 불리한 여건임에도 약점을 노력으로 극복한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선수라고 할 수 있지.

재원: ..역시.. 지난 시간에 박지성 선수의 위쏭바레 응원가를 들으며 얘기했던 것들이 생각나네요 근데 아까 대인 마크라고 하셨는데 대인 마크가 뭐예요?

목헌: 대인마크란 쉽게 말하면 경기 중에 한 선수가 상대팀 선수 하나를 전담하여 공격과 같은 위험 요소를 배제하기 위한 11 전담 마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주: 보통 미드필더 선수는 경기 중에 대인 마크를 선보이기 어려운 위치인데, 박지성 선수가 그 걸 해낸 유일무이한 선수였지

m2)up~down~out (내가 그리웠니 - mc)

재원: mc몽의 내가 그리웠니 듣고왔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사랑하는 박지성 선수의 맨유 활약 썰을 듣고 왔는데요, 이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의 성과에 대해서 자랑 좀 해주시죠목헌: 지금의 맨유 팀을 있게 한 알렉스 퍼거슨 감독은 무려 27년간 맨유 팀을 이끌면서 엄청난 기록을 남겼습니다. 리그 우승 13, UEFA챔피언스리그 우승 2, FA컵 우승 5회 등등 맨유 팀을 명문 구단으로 만들어준 감독이죠.

민주: 맞아 박지성 선수를 영입한 것도 바로 이 퍼거슨 감독이었어.

재원: .. 상당히 안목 있는 감독이군요 (하하) 이런 맨유 팀의 승승장구 속에서도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고 하는데 혹시 이 부분 이야기도 살짝 여쭤봐도 될까요?

목헌: 19582월 맨유는 유고슬라비아에서 열린 유러피언 컵 즉, 유럽

축구연맹에서 개최한 축구대회를 마치고 다시 본국으로 비행기를 타고 귀국하던 중에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 사고로 인해서 맨유 선수 8명 구단 관계자 3명 등 총 23명이 사망했죠. 정말 안타까운 사고였어요.

민주: 맞아 이 사고 말고도 1987년에 축구팀을 태운 비행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어. 당시 맨유의 유망주 선수들이 사고를 당해서 마치 바람 앞에 등불과도 같은 상황임에도 당시 맨유를 이끌었던 버스비 감독은 분위기를 빨리 추스르고 우승을 위해 경쟁에 다시 뛰어들었다고 해

재원: ..그런 가슴 아픈 추억을 가지고 있었다니.. 당시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가 남은 선수드로 많았겠네요.. 그래서 멘유 홈 경기장에는 이 사고를 추모하기 위한 시계를 세워 사고 당시의 시각에 멈추어뒀다고 하는군요 그들을 추모하면서 임창정의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듣고 오겠습니다

m3)up~down~out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 임창정)

민주: 임창정의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듣고왔습니다 그럼 우리 분위기를 조금 바꿔서 목헌 디제이의 맨유 덕후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재원: 아 저 아까 두 분이서 맹구 얘기 하실 때 완전 소외감 들었다고요.. (애드리브 추가)

목헌: 라디오에서 이렇게 하던데..(뜸 들이다가) 축잘알 아는만큼 보인다! 시간입니다

민주: (웃으면서) 와 목헌 디제이 우리 라디오 여러 번 들었나봐요!

그럼 다음코너로 넘어가서 재원 디제이가 그렇게 궁금해 하는 맹구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 해주시겠어요?

목헌: .. 이거 참 제가 사랑하는 맨유를 비하하는 용어를 설명하다니 눈물이 나려고 하는데요.. 아까 퍼거슨 감독 얘기를 잠깐 했었죠? 당시 이 감독이 이끌던 맨유는 정말 말 그대로 천하무적이었지만, 그는 나이를 생각해 감독을 은퇴하기로 하고 그 다음 감독으로 모예스를 지목한 후 맨유를 떠나게 됩니다. 맨유 팬들은 이 때부터 저주와 악몽이 시작되었다고 하죠

재원: 아니 모예스 감독이 맨유를 이끌고 나서 어떤 일이 생겼길래 그런 말까지 나오는거죠??

민주: 덧붙여서 설명을 하자면, 퍼거슨 감독이 이끌었던 맨유는 무조건 우승, 실수를 할 경우에는 운이 없어 준우승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4위 즉 BIG4 밑으로는 한 번도 순위가 내려간 적 없었어. 그런데 모예스 감독이 이끌고 난 후 맨유팀은 리그에서 9위까지 내려가면서... 맨유와... 9... 앞글자만 따서,,,

목헌: 맨구, 즉 맹구 라고 불리는 사태까지 발생하게 된 거죠.. 그래서 맨유 팀의 수뇌부들은 모예스 감독 대신 다른 2명의 감독을 선임했지만 그들 역시 맹구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재원: 이런 질문이 조금 예민할 수도 있지만, 혹시 맨유 팀의 광팬의 입장에서 맹구라는 단어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설명을 들어보니까 확실히 성과가 저조했던 건 사실인 거 같은데..

목헌: (대답 준비해오기로 함)

민주: 네 저 역시 축구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팬의 입장으로서 하루 빨리 맨유가 뛰어난 성과를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m4)up~down~out. (GLORIOUS Macklemore)

mixing

로고송)up~down~out.

재원: 맥러몰의 글로리어스 듣고 왔습니다. 앞서 맹구에 대한 의견을 나눠봤는데요, 혹시 맨유에서 유명한 선수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같은 건 없나요?

목헌: 비하인드 스토리라고 하기엔 전 세계 축구팬들이 다 알아버린 현 맨유 팀 감독인 무리뉴 감독과 폴 포그바 선수의 불화설이 있어요.

민주: 나도 이 기사를 많이 접했는데, 맨유 수뇌부들의 입장이 정말 난감한 상황이겠더라고

재원: 아니 그럼 감독과 선수의 불화가 대두된 게 문제라는 건가요? 보통 그런 상황이면 선수가 감독 눈치를 보는 경우가 대다수 아닌가요? 암만 그래도 감독인데,, 수뇌부들이 감독과 선수를 두고 고민 중이라는 거예요?

목헌: 폴 포그바, 즉 포그바 선수는 현재 무리뉴 감독과 가장 심하게 마찰을 일으키는 선수로 유명합니다. 감독의 전술을 공식석상이나. 인터뷰 자리에서 강하게 비판하고 바르셀로나로 이적하고 싶다고 하는 등 감독에 대한 불만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고 해요

민주: 혹시 다들 이 사진 봤어? 훈련장에서 포그바 선수가 무리뉴 감독을 매섭게 째려보는 사진이 포착됐는데 .. 와 정말 사진으로만 봐도 살벌하더라고

재원: 아니 대체 선수가 감독에게 저렇게나 무례한데 아무런 재재가 없는 거예요? 감독 체면이 말이 아니네요.. 왜 저렇게까지 감독에게 악감정을 보이는 거죠??

목헌 : 포그바 선수는 워낙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선수이고 무리뉴 감독은 팀원들 간의 유대를 중시하는 지라, 포그바 선수에 대한 행동 재재가 포그바한테는 맞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안 맞는 성향을 가진 거죠. 맨유 입장에서는 선수과 감독 모두 중요한 인재이기 때문에 누구를 퇴출시키겠다는 의견을 쉽게 발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재원: 이거 참.. 축구선수는 축구만 잘하고, 감독은 전술만 잘 짜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역시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는 거 같아요.

민주: 맞아, 오히려 스포츠 문화 쪽에서 이런 일들이 더 비일비재한 것 같아 아무튼 포그바 선수와 무리뉴 감독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현명한 결론이 나왔으면 좋겠다.

재원: 그럼 먼데이키즈의 가을안부 들으면서 이번 코너 마무리 할게요

m5)up~down~out. ( 가을타나봐 - 바이브 )

mixing

s)up~down~

민주: 오늘은 맨유 광팬 목헌 디제이와 함께 진행한 하루였는데요 어때요 목헌 디제이? 후회없이 다 말한 것 같나요?

목헌: 이런 라디오 방송이 처음이라 아무래도 긴장도 되고 실수도 있었던 것 같지만, 제가 좋아하는 팀을 소개할 수 있어서 감사한 자리였습니다.

재원: 처음치고는 수월하게 잘 하셨는걸요~ 청취자 여러분들 이제 완연한 가을입니다. 다들 시험공부는 시작하셨나요? 외투도 하나씩 챙기고! 손에 따듯한 음료 하나씩 챙겨들어 선선한 가을바람을 느끼는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민주: 저희는 시험 기간이 끝난 후에 돌아올게요. 더욱 쉽고 재밌는 축구 이야기로 찾아봴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재원: 저희들의 목소리를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나 유튜브를 통해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송출에 심은별 피디 김수민 엔지니어 수고하셨고요, 저는 디제이 이재원

민주: 박민주

목헌: 특별 게스트 정목헌이었습니다!

s)up~down~ou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