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기는 기회 : 코로나19 범유행과 유비쿼터스 학습
│사설│ 위기는 기회 : 코로나19 범유행과 유비쿼터스 학습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0.12.07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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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범유행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 가져온 일상의 큰 변화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으로 이는 백신이 온전히 개발, 보급되기 전 가장 좋은 방역조치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 요소가 자유 민주사회에서 개인의 자유 제한과 민주적 통제 강화라는 때아닌 이념논쟁으로 변질해 유럽 여러 국가를 포함한 미국의 제46대 대통령 선거에서도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었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위기와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모습 속에서 우리나라 대학과 함께 동아대학교는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기존에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됐으며, 그 결과 비대면 강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을 하게 됐다.  

필자는 지난 4월 동아대학보의 기고 "위기는 기회 : 코로나19로 인한 대학 강의법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비대면 강의법의 질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적극적 시설 투자, 운영인력확충, 그리고 웹 기반 운영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언한 바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코로나19 범유행으로 변화하는 대학 강의법의 대전환, 즉 비대면 강의법에서 교수-학습자간의 질 향상에 유용한 유비쿼터스 학습(Ubiquitous learning)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학습이란 유비쿼터스 기술 환경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시간, 장소, 환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원하는 학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교육 형태를 의미한다. 즉 유비쿼터스 학습은 유무선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고 신속하게 원하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통합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 본인의 수준에 맞는 자기 주도적 맞춤형 학습체계 구현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 기술과 최첨단 초고속 통신망이 이미 구축돼 있다. 이를 활용하면 우리나라 대학에 유비쿼터스 학습의 조기 정착 및 비대면 교육의 질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판단된다.  

레포트월드에서 발행한 KSC0220의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청소년의 미래사회(2030년) 교육모습"에 따르면 유비쿼터스 학습은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교육법이 아니라 2030년 미래사회에 구축될 우리 교육의 변화 시나리오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었다. 미래교육은 지능화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된 맞춤식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학습은 이런 미래교육 및 학교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질적 향상을 재고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이후를 대비하는 우리나라 대학에 창의적이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효율적 학습법이다. 코로나19 범유행은 우리가 분명 헤쳐 나가야 할 큰 위기지만 효과적인 유비쿼터스 학습 기반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우리사회의 미래교육을 한 발 앞당기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유비쿼터스 학습이야말로 우리나라 대학들이 당면한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19 범유행과 같은 재난적 상황 속 학습권의 질적 저하를 막을 수 있는 해결책이라 생각한다. 

* 유비쿼터스 (Ubiquitous) : 물이나 공기처럼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뜻의 라틴어
* 유비쿼터스 기술 (Ubiquitous technology) :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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