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잉글리쉬 9화
데일리 잉글리쉬 9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1.05.24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많은 학생이 영어 회화를 잘하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낀다. 딱딱하고 잘 사용하지 않는 교과서적인 영어 대신 원어민들이 일상 속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알려준다. 라디오를 통해 하루 3문장의 재미있는 영어표현을 접하며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법을 배워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ANN : 윤소영

PD : 이예진

안녕하세요! 전화로 배우는 데일리 잉글리시 튜터 윤소영입니다. 오늘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저는 김치찌개랑 계란말이를 먹었습니다. 저는 한식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사실 중식, 일식, 양식, 한식 다 좋아해요. 먹는 얘기는 그만하고 데일리 잉글리쉬 오늘도 힘차게 시작해볼까요?

Hello everyone! 여러분의 전화 영어 튜터 수영입니다. 여러분은 외국인이랑 얘기해 본 적 있으세요? PD님은 여행을 가서 현지 사람에게 말을 걸었다가 아무도 못 알아들어서 그 뒤로 한마디도 안 했다고 해요. 수업 시간에 배우는 영어표현과 실제 외국인들이 쓰는 영어 표현이 아주 다르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해외 드라마를 자주 보시는 분들은 잘 아실 것 같아요.

데일리 잉글리시의 첫 번째, Listen and guess! 오늘은 ‘원어민이 즐겨 사용하는 영어 감탄사’에 대해 소개해 드릴 거예요. 첫 번째 영어 표현은 바로 ‘aww ’입니다. ‘aww’는 연민 또는 동정심을 느끼거나, 귀여운 걸 봤을 때. 위로할 때, 실망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한답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비슷한 단어로는 와, 아이고, 에이, 오 이런 감탄사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여기서 재밌는 건 ‘w’를 많이 붙일수록 감정을 더 강조함을 뜻합니다. 이어서 두 번째로 알아볼 영어 표현은 ‘nah’입니다. No도 아니고 nah라니 무슨 뜻인지 감이 안 잡히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Nah는 no 대신 사용하는 구어체 표현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흔히들 알고 계시는 No보다는 주로 비격식적 상황에서 사용된답니다. 미국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nah’로 대답하는 장면을 종종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세 번째 표현 배워보기 전에 노래 한 곡 듣고 오겠습니다. No 대신 nah를 사용하니깐 뭔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는데요. Nah는 친한 사이 가벼운 부정의 표현이라면 No는 일반적으로 그냥 흔히 사용하는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Nope은 단정적이고 강한 표현입니다. 이렇게 구분하니깐 어떤 차이인지 이해하기 쉽죠? 마지막 표현은 ‘EW’입니다. 한국말로 하면 웩 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뜻은 징그럽다, 이상하다, 싫다 등이 있습니다. 진짜 토할 것 같아서 쓰는 표현이라기보다는 가볍게 감정을 표현하려고 많이 사용해요. 예를 들어, 친구가 “나 오늘 똥 밟았어”라고 말한다면 “ew” 이렇게 말이죠! 이 표현도 영화에서 정말 많이 나온답니다. 제가 장담할게요. 원래 아는 만큼 들린다고 하잖아요 그러니깐 여러분들도 이제 영어 드라마를 보다가 이 표현이 나온다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외에도 다양한 표현들이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너무 많이 알려드리면 머리 아프잖아요! 그럼 잠시 쉬어가는 겸 노래 듣고 오겠습니다.

The Jackson 5의 I Want You Back 듣고 왔습니다. 여러분들은 광고나 티브이에서 들었던 노래를 찾고 싶은데 잘 기억이 안 날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며칠 전에 어떤 노래를 찾고 싶어서 며칠 동안 유튜브로 계속 찾아봤는데 도저히 못 찾겠더라고요. 그래서 지식인에게 글을 올렸더니 이상한 노래를 찾아주더군요.. 노래는 한 소절만 기억나는데 제목은 모르고 이럴 때 정말 답답하지 않나요? 카페에서나 길을 가다가 갑자기 좋은 노래 나오면 노래 끝나기 전에 얼른 어플로 노래 찾아보고 그러잖아요! 여러분도 공감되시죠? 사실 제가 찾던 노래가 방금 들었던 에드 시런의 antisocial이었어요. 휴,, 정말 찾기 어려웠답니다. 그럼 두 번째 코너인 pop pop pop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배웠던 ‘nah’ 기억나시죠? 벌써 까먹으시면 안 됩니다. 사실 이 표현이 블랙핑크의 노래 ‘love to hate me’에서도 사용되었는데요! 그럼 제가 그 부분을 읽어드릴 테니 잘 들어보세요~

Wake up, yeah, makeup, maybe.

I need you? Nah, I been good lately.

Blowin' up, workin' busy.

여러분 잘 들으셨나요? 제가 한국어 뜻과 함께 다시 읽어드릴 테니 집중해서 들어주세요!

Wake up, yeah, makeup, maybe. (아침에 일어나, 메이크업은 생각 좀 해보고)

I need you? Nah, I been good lately. (네가 필요하냐고? 사양할게, 요새 잘 지내고 있거든)

Blowin' up, workin' busy. (내 휴대폰은 울려대고, 난 일하느라 바쁘니까)

한국어 뜻과 같이 보니 굉장히 시크한 노래인 것 같네요. 영어로만 되어있어서 그냥 들을 때는 잘 몰랐거든요. 그리고 외국 팝송도 아닌 블랙핑크 노래에서 이 표현이 쓰였다는 게 조금 신기했어요. 그만큼 흔하게 쓰인다는 거겠죠? 이 노래는 워낙 유명하기도 하고 최근 노래라서 여러분들이 좋아하실 거라 믿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데일리 잉글리시의 마지막 코너인 ‘폴링 위드 클립’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드라마나 영화가 아닌 프로그램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지미 팰런 쇼 다들 들어보셨나요? 해외에서는 정말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작은 코너인 ‘eww’를 소개할 때 사용되는 인사말인데요. 제가 이 영상 보고 정말 많이 웃었거든요. 여러분들 실제로 이 영상 보시면 빵 터지실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사말같이 한 번 들어볼까요? 아까 배운 ‘eww’ 기억하시죠? 대화문에 나오니깐 잘 들어보세요.

A: Hi everyone Welcome to Eww.

I’m Sarah and if you’re wondering and that’s S a r a with no H cause H’s are eww.

여러분 이해가 잘 안 가신다고요? 그럼 제가 해석과 함께 들려드릴게요.

A: Hi everyone Welcome to Eww . (모두 안녕하세요 eww 쇼에 오신걸 환영해야 전 Sara고요.)

I’m Sarah and if you’re wondering and that’s S a r a with no H cause H’s are eww. (스펠링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Sara입니다. 왜 h는 없냐고요? H는 eww하잖아여)

대화문 잘 듣고 오셨나요? 저도 유튜브 클립으로 나와 있는 지미 팰런 쇼를 가끔 보긴 했었는데요. 정말 재밌더라고요. 앗 최근에는 방탄소년단이 다녀갔다고 하는데요. 그럼 보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이 드네요. 지미 팰런이라는 사람이 토크쇼를 이끌어 가는데 굉장히 재치 있고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 같았습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자면 음.. 유재석이 하는 [놀면 뭐 하니?]가 있겠네요! 지금 생각해보니깐 한국에서는 MC 혼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없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외국에서는 지미 팰런 쇼, 엘렌 쇼, 지미 키멜 쇼 등 다양한 인터뷰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이것 또한 문화의 차이 때문이겠죠?  오늘도 어김없이 마칠 시간이 돌아왔네요. 약간 아쉬우니깐 노래 마지막으로 한 곡 듣고 가겠습니다.

벌써 끝날 시간이 다가왔네요. 그럼 데일리 잉글리쉬는 이쯤에서 정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데일리 잉글리쉬를 다시 듣고 싶다면 유튜브와 다우 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찾아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이예진 PD 수고 많았고요, 저는 여러분들의 전화 영어 튜터이자 데일리 잉글리쉬 디제이 윤소영이었습니다. 다음 주에는 아플 때 사용하는 영어표현들로 다시 찾아올게요! Thank you see you soon!

[음악]

(Ed Sheeran & Travis Scott - Antisocial)

(Taylor Swift - White Horse)

(I Want You Back - The Jackson 5)

(블랙핑크-love to hate me)

(Katy Perry - Roar)

(Avicii - The Night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