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 가는 시간 2화
과거로 가는 시간 2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1.09.1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과거의 우리들은 무엇에 웃고 울었으며, 어떤 일들로 인해 행복했을까? 사람들은 생각할 시간도 없이 소중한 추억을 고이 간직한 채 바쁘게 살아간다. 잠시 동안 옛날의 기억을 회상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진다. 

ANN : 김성은

PD : 이예진

안녕하세요, 과거로 가는 시간 디제이 성은입니다. 여러분들은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하신가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가장 기분이 좋아요! PD님은 누워서 영화를 볼 때 가장 행복하다고 하시네요. 자 사담은 그만하고! 오늘은 2008년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아~ 시간이 너무 오래돼서 그때 기억이 안 나신다고요? 아마 뒤로 갈수록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를 겁니다. 다들 귀 쫑긋하고 들어주세요. 그 전에 노래 한 곡 듣고 갈게요.

오늘은 2008년으로 돌아가 얘기를 나눠볼까 해요. 2008년 2월 10일 오후 8시 40분경 숭례문 2층 누각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소방차 32대와 소방관 128명이 출동하여 진화작업을 하였으나 쉽게 꺼지지 않았습니다. 자정이 넘어 2층 전체가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2층이 붕괴한 뒤 1층까지 옮겨붙어 일부분만 남긴 채 전소하고 말았습니다. 방화범은 토지 보상에 대한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숭례문의 주요 부분들이 불에 타버려 원래의 모습을 되찾기 어려워 복원하는 데만 5년 3개월이 걸렸는데요. 하.. 아무리 화가 나도 대한민국 국보 1호인 숭례문을 방화한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네요.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08년 4월 8일은 한국인 최초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우주로 갔던 날입니다. 한국은 러시아와 공동으로 우주 여행자양성계획을 수립해 여행자 모집 공고를 하고 4차례의 선발 과정을 통해 후보 2명을 선출했습니다. 이소연이 최종 탑승 우주인으로 선정된 후 여러 가지 평가와 훈련을 통해 우주로 갈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우주선이 발사되는 과정을 생중계 방송을 통해 국민들이 볼 수 있었습니다. 이소연 박사는 우주로 가서 18가지 마이크로 중력 연구 실험을 하고 4월 19일 무사히 지구로 돌아왔습니다. 저도 옛날에 유튜브에서 본 이소연 박사의 실험 영상들이 기억이 나네요. 한 신문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우주에서의 생활은 무척 힘들었다고 합니다. 매일 멀미를 하고, 머리와 허리가 아팠지만, 의무감 하나로 버틸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아~ 생각만 해도 정말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우주에 관심이 많아졌고, 연구도 많이 하고 있는데요. 미래에 한 번 더 한국에서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네요!

노래 듣고 왔습니다. 2008년 하면 베이징 올림픽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아시아에서 도쿄-서울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된 하계 올림픽 대회이자 개최국 중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나라입니다. 대한민국 역도 선수 장미란이 세계 신기록을 갱신한 대회가 바로 베이징 올림픽입니다. 인상 140kg, 용상 186kg을 들어 올려 세계 신기록보다 3.5kg이 많은 합계가 무려 326kg이었다고 하는데요. 어느 정도로 무거울지 상상도 안 가네요. 자유형 수영이 아시아에서는 메달이 나오기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마린 보이 박태환 선수는 2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한국 사상 최초로 금메달을 땄습니다. 또 이용대, 이효정 배드민턴 선수의 중계 장면이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르네요. 2008 베이징 하계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은 금메달 13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8개를 획득해 종합 순위 7위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에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으로 다시 찾아오는데요!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이번에는 2008년을 대표했던 영화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방금 듣고 왔던 노래에 힌트가 있습니다. 너무 유명한 영화라 눈치채신 분이 많으신 것 같네요. 영화 ‘과속 스캔들’은 2008년에 나온 영화인데요. 최근까지 티비에서 재방송을 자주 해줬기 때문에 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도 정말 좋아하는 영화라 10번은 넘게 봤습니다. 당시 박보영의 아들로 나왔던 아역 배우 왕석현 군의 고 능청스러운 연기가 자연스러워서 더 재밌었던 것 같아요. ‘과속 스캔들’에서 박보영이 불렀던 ‘아마도 그건’이라는 노래도 좋아서 영화 OST 명곡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다음 영화는 ‘추격자’ 입니다. 김윤석의 유명한 대사 중에 “야 4885”가 있죠. 전직 형사였던 김윤석이 하정우가 연쇄 살인범임을 알아차리고 말한 첫 대사입니다. 둘 사이에 있었던 신경전 끝에 김윤석은 확신했는데요. 이 영화는 청소년 관람 불가이기 때문에 저도 성인이 된 후 영화를 봤습니다.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고, 내용이 무서워 보는 내내 손에 땀이 났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배우들이 다 연기를 잘해서 실제 같다는 느낌도 많이 받았는데요. 혹시나 안 보신 분들 꼭 보세요! 그리고 2008년에 나온 해외 영화 중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아이언맨’이 있습니다. 최근에 아이언맨 영화가 나온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었네요! 2008년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이때가 마블 히어로의 시작이었을까요..? 아이언맨의 주인공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라는 배우가 연기했는데요. 아이언맨 1에서는 출연료가 5억 7천이었으나, 2에서는 115억이 되었고, 최근에 개봉한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에서는 1200억 원이었습니다. 로다주가 세상에서 제일 부럽네요. 그 외에도 맘마미아, 아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던 ‘쿵푸팬더’, ‘포뇨’ 등 많은 영화가 2008년에 개봉했습니다. 오늘의 마지막 코너 과거로 보내는 편지 시작하겠습니다. 청취자분께서 사연과 편지 한 통을 보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평소에 과거로 가는 시간을 정말 재미있게 듣고 있는 애청자입니다. 저는 2008년 당시 초등학생이었습니다. 내성적인 성격 때문이었는지 친구들과 쉽사리 어울리지 못했었고, 매일 아침 학교에 가기 싫어 온갖 말썽을 부리곤 했어요. 담임 선생님께서는 매일 지각하는 저에게 이유를 물어보셨고, 다음부터 도움을 주셨습니다. 선생님의 적극적인 도움 덕분에 무사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해 대학생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중간에 휴대폰을 바꾸면서 선생님과 연락이 끊겨 이렇게나마 편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벌써 초등학교를 졸업한 지 10년이 넘어가고 있어요.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네요. 지금은 어느덧 의젓한 대학생이 되어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그때는 제가 너무 어려서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못 드린 것 같아 편지를 보내요. 선생님이 저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와주신 덕분에 무사히 학교를 다녔던 것 같아요. 저도 미래에 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연자분께서는 과거의 나에게 편지가 아니라 과거에 자신에게 도움을 주셨던 선생님께 편지를 보내주셨네요. 정말 자신이 힘들 때 도와줬던 분들이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 공감이 가네요. 저는 누군가가 제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라디오를 듣고 계신 분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여러분들은 누구에게 가장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으신가요? 부모님이 될 수도 있겠고, 친구, 동생, 사장님 등이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한 마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표현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마지막 곡 태연의 ‘만약에’ 들으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은 2008년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얘기해보았는데요. 2008년으로 돌아간 기분이 드셨나요? 저는 잊고 있었던 기억들이 다시 떠올라서 너무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저희 과거로 가는 시간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 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들어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이예진PD 수고하셨고요. 지금까지 과거로 가는 시간의 디제이 성은이었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안녕~~

[음악]

(빅뱅-붉은 노을)

(동방신기-주문)

(홍민정-아마도 그건)

(sg워너비-라라라)

(2PM-10점 만점에 10점)

(태연-만약에)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그렇게 어른이 되고 - https://youtu.be/ui-gF5s8vb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