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송송 계란탁 6화
파송송 계란탁 6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1.10.0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의도: 다양한 것들은 미룰 수 있지만, 매 끼니는 미룰 수 없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의 효능과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며 맛있는 한 끼를 추천해준다.

 

PD: 김민정

ANN: 김시은

 

시은: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의 끼니를 책임질 요리연구가 김시은입니다. 일과 중 미루지 않고 꼭 해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끼니를 거르지 않고 든든히 밥을 먹는 것인데요. 하루에 한 끼쯤은 우리가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잖아요? 그 든든한 한 끼 제가 챙겨드릴게요. 파 송송 계란 탁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시은: , 여러분. 저희 <파 송송 계란 탁>이 벌써 중반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1화 시작한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6화가 되었네요. 학기 시작과 동시에 떨리는 마음으로 라디오 첫 화를 선보여 드렸었는데, 어느덧 중간고사도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이 되었다니. 시간이 참 빠르죠? , 그럼 사담은 이 정도로 하고 얼른 오늘의 음식을 알아보러 가볼까요? 오늘도 소리로 재료 힌트 먼저 들려드릴게요.

 

시은: ~ 오늘 재료는 유독 아삭거리는 소리가 강하죠? 하지만 이 세상에 아삭한 식감을 가진 재료는 너무 많잖아요~ 여러분이 헷갈릴 수도 있으니, 제가 조금 더 자세한 힌트를 드릴게요. 이 재료는 노랗고 얇은 모양의 채소인데요, 이 재료로 끓인 국이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으로 그렇게 좋다고 합니다.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 오늘의 재료는 바로 콩나물입니다! 아삭하고 시원한 맛의 콩나물. 저를 포함한 많은 분이 정말 좋아하는 채소일 텐데요. 이 콩나물로 만들어 볼 오늘의 음식은 바로 콩나물 볶음밥입니다! 콩나물을 넣은 비빔밥은 흔히 알려진 것에 비해, 콩나물 볶음밥은 조금 생소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10년 차 요리연구가인 제가 여러분께 맛없는 요리를 소개해드릴 리는 없잖아요~ 자 그럼 저와 함께 맛있는 콩나물 볶음밥 만들러 가봅시다!

 

시은: 재료 소개 먼저 해드릴게요. 주재료로는 콩나물, 쌀밥, 대파가 필요하고요. 양념 재료로는 식용유, 다진 마늘, 참기름, 굴 소스를 준비해주세요. 우선 프라이팬에 불을 올린 뒤, 뜨겁게 달궈줍니다. 프라이팬이 달궈지는 동안 준비해둔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이제 프라이팬이 충분히 달궈졌다면 식용유를 두 큰술 정도 두른 뒤, 다진 마늘과 썰어둔 대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볶다가 마늘과 파 향이 솔솔 올라올 때쯤이면, 메인재료인 콩나물도 함께 넣고 볶아주세요. 콩나물이 어느 정도 익어갈 즈음 밥을 넣고, 굴 소스 두 큰술로 간을 맞춰가며 볶아줍니다. 이제 모든 재료가 익었다면 참기름 반 큰술을 넣어 마지막 풍미를 잡아주세요. , 마지막 풍미까지 잡아주며 열심히 볶아주셨나요? 그렇다면 오늘의 요리 콩나물 볶음밥, 드디어 완성입니다! , 오늘은 볶는 요리여서 그런지 유독 힘을 많이 쓴 것 같네요. 노래 들으며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질까요? 노래 듣고 오겠습니다.

 

시은: 열정적인 오늘의 요리 같은 곡, 스트레이 키즈의 신 메뉴 듣고 왔습니다. 여러분, 다들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맛있는 콩나물 볶음밥 완성하셨나요? 아삭아삭 감칠맛 나는 콩나물 볶음밥 드시면서, 콩나물의 효능도 함께 들어보세요. 제가 알려드릴게요. 아까 재료에 대한 힌트를 드리면서 콩나물이 해장에 좋다고 했었잖아요. 그건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아스파라긴산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해독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 콩나물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거죠. , 콩나물은 저 칼로리이면서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콩나물에 함유된 비타민B2 성분이 체내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그리고 혹시 이 라디오를 청취하고 있는 분 중에서 빈혈이 있는 분, 계신가요? 그렇다면 콩나물을 많이 드셔야 할 것 같네요. 콩나물에 함유된 철분과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데요. 이것이 곧 체내의 산소 공급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어지럼증이나 빈혈이 있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겠죠? 이 외에도 심장 건강, 암 예방, 피부 미용, 갱년기 증상 완화 등등.. 어휴, 일일이 다 설명해드리자면 입이 아플 정도로 정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시은: 마마무, 나만의 레시피 듣고 왔습니다. <파 송송 계란 탁>을 듣고 있는 여러분도 제가 연구한 저만의 레시피로 더욱 맛있게 콩나물 볶음밥을 드셔야겠죠? 요리할 때 참고하면 좋은 팁들과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어지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시간. 얼마나 맛있게요~ 시간입니다. 콩나물 볶음밥의 첫 번째 팁, 콩나물 익히는 방법. 아까 요리 과정을 설명해드릴 때, 파 기름을 낸 뒤 콩나물을 넣고 볶아주라고 했었잖아요. 그때 그냥 생 콩나물을 넣고 볶기보다는 콩나물을 살짝 데쳐준 뒤 함께 볶아주면 훨씬 맛있는데요. 데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끓는 물에 소금 한 꼬집과 콩나물을 넣고 딱 1분만 데쳐주면 끝! 이렇게 간단하게 살짝 데쳐주는 것만으로도 볶음밥의 식감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어요. 콩나물 볶음밥을 만들 때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콩나물을 데쳐두는 걸 추천해 드릴게요. 그리고 두 번째 팁! 고기 추가인데요. 콩나물 볶음밥을 만들 때, 베이컨이나 삼겹살 등을 추가해서 볶아주면 마치 고깃집에서 먹는 듯한 볶음밥 맛을 낼 수 있답니다. 원래 고깃집의 화룡점정은 볶음밥 아니겠어요? 요리 도중 약간의 고기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고깃집 볶음밥만의 그 특별한 맛을 집에서도 낼 수 있게 된답니다. 함께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어지는 재료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 볶음밥을 만들 때 제일 위에 꼭 얹어놓는 음식, 뭔지 아시죠? , 바로 달걀 프라이입니다. 달걀 프라이와 볶음밥은 뗄 레야 뗄 수 없는 조합이잖아요. 콩나물 볶음밥에도 마찬가지죠. 감칠맛 나는 아삭한 콩나물 볶음밥에 달걀 프라이의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더해지면... 얼마나 맛있게요~

 

시은: 이번 코너는 후식까지 든든하게 챙겨주는 코너 빵빵하게입니다. 콩나물 볶음밥과 잘 어울리는 오늘의 후식. 바로 휘낭시에입니다. 휘낭시에. 프랑스어로 금융의’, ‘금전상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마치 모양이 금괴같이 생겨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모양은 네모난 금괴 모양이지만, 부드러운 버터의 향이 가득한 빵! 아삭하면서 감칠맛으로 가득한 콩나물 볶음밥과 아주 잘 어울리는 후식인데요. 특히나 휘낭시에는 기본적으로 버터, 우유 등과 같이 무난한 디저트의 맛만 내는 재료들로 만들어져서, 초코, 아몬드, 각종 과일 등과 같이 추가 재료들을 첨가해서 먹기에도 부담이 없답니다. 짭짤한 콩나물 볶음밥을 먹은 뒤, 부드러운 버터의 향이 가득 담긴 휘낭시에까지 먹어주면, 완벽한 한 끼가 되겠죠?

 

시은: 이 버터 향이 가득한 휘낭시에를 기본 레시피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취향에 따라 더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서 먹으면 더욱 맛있겠죠? 저는 그중에서도 무화과 휘낭시에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특히나 콩나물 볶음밥과 같이 감칠맛이 가득한 한식을 먹은 뒤에는 과일의 상큼함과 빵의 부드러움이 함께 느껴지는 무화과 휘낭시에가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 그리고 여러분 아까 제가 휘낭시에의 어원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었잖아요. 사실 이 금괴 모양의 휘낭시에는 프랑스 금융가에서 새해가 되면 재물 운을 가지며 풍족하게 살라는 의미로 함께 먹던 디저트라고 해요. 이 빵빵하게 코너를 듣는 청취자 여러분들도 후식으로 휘낭시에를 먹으며 배도 빵빵하게, 주머니도 빵빵하게 채울 수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그럼 우리 모두 휘낭시에로 빵빵하게 충전했으니 오늘의 마지막 곡 들으며 마무리해볼까요? 노래 듣고 올게요

 

시은: 오늘의 <파 송송 계란 탁>도 어느덧 마무리할 시간이 다가왔네요. 첫 화를 시작한 게 정말 어제 일 같은데, 벌써 6주가 흘렀다니... 정말 실감이 안 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아직도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픈 레시피가 아주 많답니다. 오늘도 콩나물 볶음밥과 더불어 후식으로 휘낭시에까지 챙겨 먹으며 풍족한 한 끼를 완성하셨나요? 여러분이 만족하셨다니 다행이네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욱더 맛있는 레시피를 연구해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파 송송 계란 탁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민정 피디 수고하셨고요, 저는 요리연구가 김시은이었습니다. 그럼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m1) Christian French- Bright side of the moon

m2) 스트레이 키즈- 메뉴

m3) 마마무-나만의 Recipe

m4) Harry Styles-Watermelon Sugar

m5) 방탄소년단-BUTTER

m6) 우주소녀-이루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