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학제 개편 윤곽 드러나
2015학년도 학제 개편 윤곽 드러나
  • 정혜원 기자
  • 승인 2013.09.02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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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중심, 융·복합 학문 강화… 유사학과 통합에 논란 분분

 우리 대학교의 '2015학년도 학제 개편 기본계획(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여름방학 중인 지난 6월18일과 7월11일 두차례에 걸쳐 학교 측과 단과대학 학생회장 및 학과 회장, 총학생회, 총여학생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이번 학제 개편은 향후 고교졸업자 수 급감과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 각종 대학 평가·인증 제도, 재정지원사업 선정 등에 대비하기 위해 시행된 것으로, 대학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고 대학·학과의 특성화를 지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학제 개편 사안은 △글로벌비즈니스대학(가칭) △건강과학대학(가칭) △디자인환경대학(가칭) △예술체육대학(가칭) 등의 신설과 △인문과학대학 △생명자원과학대학 △공과대학 등의 개편이다. 여기에는 국어국문학과와 문예창작학과 통합, 예술대학과 스포츠과학대학 통합 및 개편 등이 포함돼 있다.

이 같은 계획에 대해 일부 단대 학생회장 및 소속 학생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우리 대학 발전기획추진단은 정부의 정책 및 평가에 대한 대비를 학제 개편의 주요한 목적으로 삼았지만, 교육부가 취업률 반영방식을 변경했다는 것이 그 이유다. 취업률은 △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 대학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 △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 등 대학의 예산 지원과 규제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각종 평가에서 중요한 지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7월4일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정부 대학평가에서 인문학과 예체능 계열의 취업률은 지표 산정에서 제외하겠다"고 발표하자 논란이 된 것이다.

한휘철(철학 4) 인문대 학생회장은 "취업률이 30% 미만인 문예창작학과를 국어국문학과와 통합한다는 계획은 교육부 발표로 인해 사실상 명분이 사라진 셈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 회장은 철학·윤리문화학과 통합 사례를 들며 "인문대 학제 개편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인문학의 규모가 점점 줄어든다면 인문대 전체가 위기를 맞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영훈(공예학 4) 예술대 학생회장 또한 "예술대 안에서도 여러 전공이 존재하고, 각각의 성격이 다른데 억지로 묶으려고 하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리 대학 기획과는 "교육부에서 인문학과 예체능 계열의 취업률을 산정하지 않는다고 해서 학교에서 해당 계열의 취업률에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며 "학생들에게 취업률은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학제 개편 후 인문·예체능 계열이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학과를 운영해 나간다면 경쟁력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제 개편 내용과 더불어 학제 개편안 구성 절차에도 문제가 제기됐다. 학교 측이 학제 개편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진행했다는 것이다. 문예창작학과 정진리(문예창작학 4) 학생회장은 "해당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학제 개편안을 진행한 것은 비민주적인 행위"라고 말하며 지난 달 27일 문예창작학과 비상대책위원회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기획과는 "각 학과는 소속 학생과 교원을 포함하는 것이므로 학과를 대표하는 학과장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2015학년도 신입생을 제외한 재학생들은 기존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재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앞으로 신입생 모집까지 1년 6개월 정도의 시간이 남았는데, 그동안 개편된 학과들의 교과과정, 학과 운영 방안 등의 세부사항에 대해 학생들을 포함한 학과장, 교수님들과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학제 개편에 따른 2015학년도 대학 학생정원조정안을 잠정 확정하고, 이 달 중으로 심의 및 의결을 거칠 예정이다. 더불어 향후 법인 승인 및 최종 확정 후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계획에 반영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권성길(경영학 4) 총학생회장은 "지속적으로 학교와 학생들이 학제 개편에 관해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며 "우선 재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는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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