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강의평가 첫 시행… 참여율 27.43% 저조
중간 강의평가 첫 시행… 참여율 27.43% 저조
  • 김성환 기자
  • 승인 2014.05.12 14: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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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측 "다양한 홍보로 자율적 참여 높일 것"

 우리 대학교가 중간 강의평가를 처음으로 실시했다.

지난달 9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중간 강의평가는 학기 중 강의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강의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됐다. 중간 강의평가는 일부 교과목(△의과대학 임상실습 교과목 △예술대학 연주 관련 교과목 △SDU 교과목 △학교현장실습 △군사학 등)을 제외한 2014학년도 제1학기 개설된 교과목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중간 강의평가 질문은 객관식 5개와 주관식 2개로 구성됐다. 학사관리과 류지희 담당자는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대답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질문만 구성했다"며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주관식 두 문항은 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존의 강의평가는 한 학기가 끝나고 성적확인 시점에 1회만 실시됐기 때문에 피드백이 다음 학기나 되어야 반영됐다. 하지만 이번 중간 강의평가를 통해 학기 중에도 강의개선 여지가 생겼다. 중간 강의평가의 결과자료는 강의개선 자료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교수 인사고과에 반영되지 않으며 중간 강의평가에 불참해도 학생은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중간 강의평가에 참여한 학생들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지윤(신문방송학 3) 학생은 "중간고사가 끝나자마자 강의평가 결과가 수업에 빠르게 반영되어 참여한 사람으로서 뿌듯했다"며 "교수님이 중간 강의평가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개선방향까지 제시해주는 등 소통이 느껴져 좋았다"고 답했다. 이주영(전자공학 3) 학생은 "수업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모든 컴퓨터에 깔려있지 않는 등의 시시콜콜한 불만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주관식 질문이 특히 좋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간 강의평가의 가장 큰 우려는 저조한 참가율이다. 학사관리과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참여율은 27.43%로 표본으로서의 가치가 낮았다. 표본의 대표성이 없어 피드백에 반영하기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오미영(경영학 3) 학생은 "중간 강의평가라는 것이 있는지도 몰랐다"며 "미리 알고 있었다면 수업 질의 향상을 위해 참가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 중간 강의평가 대상 강좌 및 실시 현황.

학사관리과 류지희 담당자는 "학생들의 고충을 최대한 덜어주기 위해 강제성 없이 다양한 홍보를 통해 참여도를 높이겠다"며 "학생들의 참여가 더 좋은 강의를 만든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중간 강의평가의 실효성과 함께 이같은 형식적인 제도의 증가를 우려하는 의견도 있다. 노은진(의약생명공학 3) 학생은 "중간 강의평가 질문들이 굉장히 상투적이고 개수도 적은데 수업개선으로 얼마나 이어질지 의심스럽다"며 "한 번 하는 강의평가도 형식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 번이나 하게 되면 더 형식적으로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사관리과에서는 "교육학 전문가 감수를 통해 적은 질문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도록 준비했다"며 "주관식 문항은 실제 강의개선에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 중간 강의평가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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