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학 구성원, 국제화에 적극 동참해야
[사설] 대학 구성원, 국제화에 적극 동참해야
  • 학보편집국
  • 승인 2014.10.06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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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화와 세계화 시대의 중요한 화두는 '변화'다. 산업사회에서는 '자본, 노동, 토지'가 중심이었으나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지식, 창의력, 상상력'이 중심이다. 대학의 국제화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창의력과 상상력이 협의의 교육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넓은 식견과 견해를 바탕으로 한 사고력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지식 기반 사회와 고도 산업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전문성, 정보화 능력, 국제화, 창의성, 시민성을 갖춘 동시에 외국어 능력과 국제 감각을 겸비한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

오마에 겐이치는 인간을 바꾸는 방법으로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이라고 했다. 대학의 국제화는 새로운 장소와 만남을 위한 수단으로, 국제화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작은 사고(Small Head)에서 큰 사고(Big Head)로 성장케 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갖게 하는 것이다. 대학의 국제화는 특히 지방대 학생들이 폭넓은 인생관과 가치관을 인식하기 위해 사고의 영역과 범위를 넓히는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다른 언어, 문화, 시민에 대한 이해와 접촉을 통해 폭넓은 사고를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대학의 국제화는 단순히 '스펙 쌓기'의 수단이 아닌 큰 사고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작은 사고로부터 파생되는 갈등과 투쟁보다는 다양한 견해를 수용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파리정치대 교수이자 세계적인 문화비평가인 기 소르망은 한국 대학들의 글로벌화가 저조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세계화는 교수와 학생의 세계화가 함께 진행될 때 가능하다며 부실한 인프라야말로 한국 교육의 약점이라고 소르망 교수는 지적했다.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학력 자질이 부족한 외국인 학생을 입학시키고, 외국어 강의에서 학생들의 참여가 부족하며, 국제화의 계량적인 지표만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들은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능력 있는 외국인 교수와 유학생 유치를 위해 그들에게 호의적인 교육.연구.생활.문화 여건을 만들어야 하고, 해외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및 협력, 교수와 학생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이는 현재의 양적인 국제화를 벗어나 질적인 국제화로 나아가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국내 대학들은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환학생제도, 복수학위과정, 학기파견제, 해외어학연수, 해외인턴십, 해외계절학기, 단기교류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인적 네트워크 교류에 힘쓰고 있다. 우리 대학교도 27개국 184개 기관과 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있다. 대학 내에서도 영어수업 개설, 외국인 유학생 유치, 국제적 저널에 교수들의 논문 게재 장려, 외국인 교수 임용 등 국제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용 없이 국제화 교육과정을 통한 취업률 상승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양성 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 우리 대학은 국제화를 목표로, 글로벌 인재 육성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해서는 대학 구성원들의 동참 노력이 있어야 한다. 국제화에는 많은 예산,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의 국제화가 학교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는 점을 학생, 교직원, 동문들에게 인식시켜 함께 참여해나가는 장기적·시스템적인 전략과 실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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