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작지만 강한 '스마트형 인재'가 되길
[사설] 작지만 강한 '스마트형 인재'가 되길
  • 학보편집국
  • 승인 2015.03.02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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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변이 속출하는 현대사회지만, 계절의 순환만큼은 여전히 규칙적이어서 우리 대학교에도 어김없이 신입생들을 새로운 식구로 맞이하는 입학 시즌이 찾아왔다.

대학의 역사를 돌아보면, 과거 대학들이 추구했던 목적은 학문의 자유 진리와 지식의 탐구에 있었기에 소수의 시민을 위한 교육과 학문 연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대학이 교육하는 지식이 지역 및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교육은 인력 자원의 고등화라는 추세에 맞추어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연설에서 '대학에서의 고등교육만이 현재와 같은 국제경제 시대에 생존을 위한 핵심 경쟁력'이라며 대학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같이 21세기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학문에 더해 새로운 개념의 학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학문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융합되는 추세다.

우리나라의 대학 진학률은 2014년 기준 70% 이상으로 OECD국가 중에서 최상위이며, 대학 수도 급격하게 팽창해 왔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힘들어하는 현실이 다가왔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입학 정원을 줄였고, 자연스레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 대학의 경쟁력 향상이 생존과 직결되는 심각한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 대학의 경쟁력 제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 향상이다. 종전처럼 학생들이 각자의 전공과 더불어 그 분야에 국한된 교양과목들 위주로 공부하던 시대는 급변했다. 이제 사회는 대학 교육을 통해 '통찰력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장착한 통합형 인재' 배출을 기대하고 있다.

통합형 인재는 문리통섭형 인재, 융합형 인재 등과 같이 다양한 요소를 갖춘 인재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지식 강화를 바탕으로 하되 글로벌 감각, 잠재적 역량 강화, 사회 적응력 강화 등의 강점을 더한 +α(알파)형 인재로 성장해가야 한다. 이는 소위 말하는 스마트형 인재의 전형인 셈이다.

향후 대부분 학생들은 대학 문을 나서 미래의 일터인 기업으로 갈 것이다. 이때, '대학에서 무엇을 배웠나?'와 더불어 '무엇을 잘 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 어떤 다양한 노력과 활동을 해왔나?'라는 질문에 직면할 것이다. 교육선진국인 미국의 예를 보면, 규모는 작지만 시대의 요구에 잘 부응해서 특성화된 대학이 많다. 이러한 대학에서 배출하는 졸업생들이 어떤 분야에서는 아주 강한, 이른바 '작지만 강한 대학'이 많다는 뜻이다.

대학 특성화와 더불어 이제는 개인이 역량 강화를 통해 '작지만 강한 학생'이 될 차례다. 시대가 그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무한경쟁 시대를 살아갈 대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 길'을 찾기 위해서는 필연적인 과제다.

우리 대학의 가족이 된 신입생들을 환영한다. 대학에 들어왔으니 공부 열심히 하라는 상투적이고 막연한 당부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한다는 점을 명심해서, 스마트형 인재로 성장해 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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