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특기자 제도 향한 의심의 눈초리
체육특기자 제도 향한 의심의 눈초리
  • 유선영
  • 승인 2016.12.0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 "특정인물 때문에 전체 폄하 안타깝다"

 최근 한 사립대 학생이 부정입학과 학점 유지의 수단으로 체육특기자 제도를 이용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많은 대학생 및 입시생들의 원성이 높아졌다. 체육특기자 제도의 본 시행목적은 우수한 체육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예전부터 드러난 각종 체육계 비리와 함께, 이것이 특권층 자녀를 위한 진학 루트로 변질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제는 존치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넘어 제도의 진정성마저 의심받는 상태에 이르렀다.

"체력이 국력", 엘리트 양성에 힘쓰던 시절

 1972년부터 시행된 체육특기자 제도는 체육 분야의 영재교육을 목적으로 소질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 국가지원 아래 특별교육을 받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당시에는 '체력이 국력'이라는 가치 아래 체육 활동과 우수한 선수 발굴을 정부 차원에서 독려했다. 이를 위해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은 물론 경기 지도자 양성과정도 체계화했다. 또한 한국체육과학연구원을 설립해 스포츠과학의 진흥과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꾀했으며 체육전문학교를 설립해 많은 국가대표 선수와 상비군을 배출했다. 국가대표 훈련시설인 태릉선수촌도 신설했다.

 이런 열띤 분위기 속에도 특기생은 엄격한 규칙을 통해 선발됐다. 체육특기생 선발은 교육법 시행령 112조 11항에 따라 입학정원의 3% 범위 내로 한정했으며 고입 기준 남자는 35개 종목, 여자는 28개 종목 안에서만 선발이 이뤄졌다. 고입이나 대입 체육특기생 심사규정에 명기된 전국 규모의 공식경기 상위 3위 이상 입상자만 대상으로 했다.

 이처럼 엄격한 선발을 통해 우수한 선수를 집중적으로 길러낸 결과, 체육특기생 출신 선수들은 서울에서 개최된 1986년 제10회 아시안게임과 1988년 제24회 올림픽, 이후 베이징에서 열린 1990년 제11회 아시안게임과 같은 각종 세계선수권대회와 국제 규모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는 우리나라가 세계 대회에서 스포츠 신흥강국으로 떠오르는 원동력이 됐다. 이번 리우올림픽에서도 한국체육대학 출신의 박상영(펜싱 에페) 선수와 김소희(태권도 - 49kg) 선수는 모두 금메달을 목에 걸어 우리나라의 순위에 기여했다.

 하지만 이러한 선발제도를 악용하는 이들도 있었다. 체육특기자는 입시 성적을 보지 않고 오로지 체육특기만으로 평가한다는 점과 등록금 및 수업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는 점 등을 이용해, 이를 단지 상급학교 진학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생겼다. 특히 1997년도부터는 대학 자율화 정책에 따라 주관과 입학기준을 모두 대학 자율에 맡겨 전형기준에 대한 혼란이 발생했다. 이 밖에도 지원자의 체육특기를 평가하는데 감독의 주관이 크게 개입한다는 점, 선수들이 학생 신분임에도 운동에만 전적으로 집중해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꾸준히 문제로 지적돼왔다.

"제도보다 악용하는 사람이 문제"

 체육특기 전형은 체육인재의 요람이지만, 그 명성만큼 잡음 역시 많았다. 그중 가장 고질적인 문제가 바로 대학입시다. 우리 대학교도 이와 관련한 과오가 있다. 지난 2013년, 고교 야구선수 9명이 2008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7개 대학에 야구 특기생으로 부정 입학한 사실이 확인돼 검찰 수사를 받았다. 당시 우리 대학 야구부 감독도 이에 연루된 바 있다. 스포츠지원과에 따르면 해당 감독은 현재 그만둔 상태다.

 우리 대학 정희준(체육학) 교수는 이 같은 비리에 대해 "제도보다는 제도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더 문제"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2014년 박근혜 대통령이 체육계 4대악 척결을 선포했지만 또 특기자제도를 이용한 입시비리가 터졌다"며 최근 화제가 된 사건을 언급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수법이 굉장히 똑똑해졌다"고 지적하며 "야구를 예로 들면 타자는 타율로 평가할 수 있지만 수비를 잘하는 학생은 기준이 모호하다. 따라서 평가가 감독에 달려있어 굉장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고 평가기준의 허점을 설명했다. 정 교수는 "감독과 학부모의 이해관계가 너무 얽혀있고, 상당수 감독들이 거기에 기대 먹고 살아왔기 때문에 (비리 척결이) 쉽지 않다"면서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점점 줄여서 이런 부정비리가 없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며 인식개선의 필요성을 말했다.

 

우리 대학의 체육특기자 제도

 우리 대학도 체육특기자를 선발해 2016년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남자 - 58kg급 3위를 한 김태훈(태권도학 4) 선수와 2015년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남자 +87kg급 2위를 한 박윤근(태권도학 3) 선수 등 우수한 선수들을 배출해냈다. 2016학년도 입학전형에 따르면 우리 대학은 △육상 △레슬링 △태권도 △수영 △요트 △골프 △야구 △씨름 등 8개 부분에서 총 50명(실제 입학인원 46명, 준특기자 포함)의 체육특기자를 모집했다. 이는 체능계열 대학 입학 학생 수의 27% 정도를 차지한다.

 한성호 입학관리처장은 입시비리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는 철저히 '공정함'을 첫째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체육특기자 제도를 통한 입시에 대해 "우리 대학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가이드라인에 근거해, 스포츠단과 협의해 득점 수나 팀 성적과 같이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수치화해 평가했다"며 "정확성을 위해 학생의 경기실적도 100% 조회했다"고 전했다. 면접에 있어서도 "과거 해당 학과 교수 몇 명이 시험을 주관했던 것과 달리, 평가를 할 때 해당 과목 교수와 예술체육대학 소속이지만 관련 없는 학과의 교수, 관련 없는 타과 교수 등 세 명을 배치해 누가 봐도 오해가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특히 이번에는 공정성 강화를 위해 추첨을 통해 면접위원을 선정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공정성을 해치게 되면 큰 논란이 일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최대한 입시비리가 배제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 <일러스트레이션 = 신예진 기자>

우리 대학 체육특기자 학생들도 최근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억울하다"며 입을 모았다. 프로 1군을 목표로 삼고 우리 대학 야구부에서 훈련 중인 강선우(생활체육학 3) 학생은 "특기생이라고 해서 모두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다"며 답답함을 표했다. 강선우 학생은 "특기생도 일반 학생들이 수능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열심히 운동한다"고 전했다. 또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일반 학생 못지않게 (학교를) 열심히 다니고 있다"며 "솔직히 (학업과 훈련을) 병행하기는 힘들지만 강의시간에 교수님 말씀을 다 듣기 위해 노력하고, 과제물도 밤을 새가며 최대한 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육상부의 박효진(생활체육학 3) 학생도 "어떤 특정 인물의 비리로 인해 많은 엘리트 체육인의 노력이 폄하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박효진 학생은 특기자 제도에 대한 오해를 언급하며 "많은 선수들이 특기자 입시전형을 위해 아주 어릴 때부터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일반 대학 입시와 같이) 완전한 경쟁구도 속에서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대학 진학에서 멀어진다"고 말했다. 또 학업 수행에 대해 "학생으로서 학과 강의에 충실하기 위해 강의가 끝난 늦은 시간대에 운동을 하다보니 컨디션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정당한 경쟁, 올바른 메달

 지난해 12월 23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를 비롯한 관련 부서들은 체육특기자의 입시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특별전담팀을 구성했다. 문체부와 경찰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대한체육회는 체육특기자 입시비리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신속한 해결책 마련에 뜻을 함께 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체부 관계자는 "범정부적으로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속히 대책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며 "관련 전문가 및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체육특기자 입시비리를 뿌리 뽑고, 공정한 스포츠 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고 개선의지를 밝혔다.

 특별전담팀은 지난 1월 초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지난 3월 체육특기자 입시비리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입학전형평가 강화 및 경기실적관리 개선 등 사전 예방대책을 확충하고, 강력한 사후 제재조치를 통해 입학비리 재발 방지에 신경 쓸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교육부는 입학전형과정 평가의 객관성 강화를 위해, 각 대학이 경기실적과 같이 최대한 객관적인 요소 위주로 평가하도록 했다. 또한 실기와 면접 같은 정성평가 시에도 일정 비율 이상의 외부인사 참여를 의무화하도록 했다.

 대학 모집요강에도 각 대학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원을 종목별, 포지션별로 구체적으로 명시해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이기로 했다. 본래 이 사항은 대학 입학전형 3년 예고제에 따라 2019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18일 이준식 교육부장관이 정부 서울청사에서 특별감사결과를 발표하며 "지난 3월 마련한 체육특기자 입시비리 근절대책을 앞당겨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 대학의 체육특기자들을 이끌고 있는 우진희 스포츠단장은 정부차원의 제도 개선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우진희 단장은 "우리 대학은 이미 이 같은 제도를 시행 중"이라며 "이번 면접 시에도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정량평가에 더해 타 대학 교수 등 외부인사를 포함해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 "기존에 스포츠단이 주관하던 시험을 입학관리처에 많은 부분 위임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되도록 했다"고 밝혔다. 체육특기자 성적 특혜 논란에 대해서는 "선수들이 출결 부분에서 특혜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총장이 인정하는 시합이나 스포츠단장이 인정하는 훈련에 한해 공결서를 쓸 수 있다"며 "선수들도 학생인 만큼 학업에 충실해야 하므로 (공결서를) 한 학기에 최대 30번밖에 쓸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운동선수이기 전에 학생이기 때문에, 은퇴 이후나 진로 변경이 있을 때도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공정한 경쟁과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현재 절대평가로 이뤄지고 있는 채점을 교무처와 협의해 2017학년도부터는 일반 학생들과 동일하게 상대평가로 전환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한국 체육사 연구』, 이학래,  국학자료실, 20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