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학내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 관리 미흡한 채로 방치돼…연결된 웹사이트 부재 빈번… 일부 게시판은 사실상 유명무실
박현주 기자  |  000@dau.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04  11:16: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의 곳곳에서 관리 미흡 문제가 발견됐다. 홈페이지의 각 카테고리에 연결된 웹사이트가 부재하거나 게시판이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 때문에 홈페이지 개선 제안 게시판에서 홈페이지 관리를 바라는 학생들의 요청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취업/커리어 카테고리의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Your Tomorrow PR'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2005년에 처음 설립돼 우리 대학 여학생들을 미래의 전문직 여성으로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센터소개 카테고리의 연혁에는 2012년 이후의 기록이 없으며 공지사항 또한 작년 1월 8일 이후 단 한 차례도 게시되지 않았다. 채용정보 게시판에도 2015년 10월 26일에 올라온 글이 마지막이었다.

 대학기구 카테고리의 기구조직안내는 우리 대학 내 각 기구조직을 안내하고 해당 기구의 사이트와 연락처를 제공한다. 하지만 글로벌인재개발센터의 경우, '해당 사이트의 호스팅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며 접속이 불가했다.

 또 대학기구 카테고리에는 총 43개의 연구기관이 등록되어있다. 올해를 기준으로 해 연구실적 게시판 및 각 게시판의 게시물 업데이트를 전수 조사한 결과, 페이지가 부재한 24개 연구기관을 제외한 19개 연구기관 중 15개가 관리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산기술연구소의 경우 가장 최근 게시물이 2008년 7월 11일 자에 등록되었고 연구실적 연구논문집 발간 또한 2007년 12월을 마지막으로 추후의 성과가 기재되지 않았다. 생산기술연구소는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조교가 배정되지 않아 홈페이지가 관리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아광장 카테고리에 있는 Q&A 서비스도 관리가 미흡하다. 빠른 검색을 위해 △학적변동 △수업 정보 △등록 및 장학으로 질문 분야를 나눈 FAQ를 상단에 제공하지만 이를 클릭하면 FAQ 페이지 대신 학사안내 메인페이지로 연결된다. 다시 학사안내를 통해 Q&A 서비스로 접속하면 FAQ가 함께 제공되지 않고 분리된 항목으로 존재해 검색에 번거로움을 낳는다.

 또한 동아광장 카테고리의 커뮤니티도 관리 소홀 문제가 제기된다. 지난 3월 '홈페이지 개선 제안' 게시판에 광고성 게시글에 대한 조치를 부탁하는 글이 올라왔음에도 커뮤니티의 자유 게시판은 특정 학원이나 인터넷 강의 등을 홍보하는 광고성 글로 도배돼있다. 졸업생 게시판 또한 자격증 취득 학원의 광고 글이 자리를 차지했다.

 이에 정보전산원은 "글의 내용이 게시판 취지와 많이 어긋나는 경우 삭제 조치한다. 누락된 부분은 일괄 삭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앞으로도 홈페이지 개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월에는 가상대학 홈페이지 접속불가 문제가 발생해 학생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윤지우(철학생명의료윤리학 2) 학생은 "(당시) 사이버 강의를 들어야 하는데 가상대학에 들어가지지 않았다. 또 과제제출 전날에 서버가 다운돼 당황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서버 담당 관계자는 "서버 동시접속자 수 제한이 100명 남짓한데, 이를 초과할 시 접속지연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박현주·장민석 기자
 

박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언론사 소개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낙동대로 550번길 37(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소장실 및 간사실 : 051)200-6230~1, 학보편집국 : 051)200-6232, 방송편성국 : 051)200-6241, 영어뉴스편집국 : 051)200-6237
팩스 : 051)200-6235  |  대표이메일 : newsdonga@dau.ac.kr
C
opyright © 2013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donga@d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