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옴부즈맨 칼럼ㅣ학교가 소통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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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17.10.10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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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정현 독자위원(신문방송학 3)

 길고도 짧았던 방학이 지나고 2학기가 개강했다. 조용할 줄 알았던 2학기 개강은 학교의 학사 규정 개정으로 떠들썩하다. 다들 '동아대 알림이' 앱으로 받은 변경된 학사 규정에 대해 의아해했을 것이다. 학교는 개강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변경된 학사규정을 2학기부터 시행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시험 운영 방식, 공결 규정, 전자출결시스템 전면 도입이 그것이다. 통보한 시기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학생들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은 공통이다.

 학교의 학사 규정 개정에는 학생의 의견이 없었다. 학교의 행정 업무상 개정이 필요하거나 학생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사 규정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즉, 논란이 되는 것이 학사 규정 자체가 아니다. 학생의 동의까지는 아니더라도 의견 수렴과 충분한 적응기간을 주고 시행했어야한다. 학사 규정 개정은 학교 입장에서는 단순한 개정업무에 지나지 않을 수 있지만 학생에게는 학교생활과 직결되는 큰 문제다. 이런 중대한 사항을 학생과의 대화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 학생과의 '소통'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소통'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4년간 이어진 보수 정권은 사건이나 사고가 터질 때마다 국민과 소통하는 대신 입을 막고 눈을 감았다. 소통의 부재는 우리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지난해 11월 대통령과 그의 그림자의 추악함이 까발려졌을 때 실망감은 배신감으로 변했다. 우리는 정권의 눈과 입을 열기 위해 광장에서 또는 자기 자리에서 촛불로 우리의 목소리를 냈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오죽하면 헌법 제1조 2항이 유행어가 되었을까?

 '학생이 없는 학교'. 이번 학교의 행정을 보면서 내린 한 줄 논평이다. 학교는 학생이 존재하기에 존립 가능하다. 하지만 어느 순간 행정의 편의성, 효율성 같은 수치를 잣대로 학생들을 판단하기 시작했고, 학교 운영에서 '학생'의 의미가 희미해지고 있다. 학생을 진짜 생각한다면 학생과 소통을 먼저 해야 한다. 그다음에 학교 행정이 있어야 한다. 그 뜻을 오늘 학생회 서명운동에 서명하는 것으로 학교에 전했다. 학교가 먼저 나서서 소통하지 않는다면 학생이 먼저 손을 내미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누가 먼저 다가가든 학교와 학생 간의 소통하는 모습을 앞으로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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