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패치 8화
다우패치 8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1.05.0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의도: 학우들이 다양한 가수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그들과 마음으로나마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ANN : 김상희, 윤소영

PD : 강효정

 

상희 :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모조리 파헤치기 전문 다우 패치기자 김상희입니다. 오늘은 과연 어떤 가수를 소개하게 될지 정말 궁금한데요. 소영 씨, 짧게 자기소개 부탁할게요.

소영 : (둘 셋) ! ! 안녕하세요. 방탄소년단입니다~ 가 아니고 방탄소년단의 팬인 아미, 소영입니다. 모두 반갑습니다~

상희 : 오늘 저희가 함께 알아볼 가수는 방탄소년단이군요! 너무 기대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노래 한 곡 듣고 올 게요~

 

상희 : 방탄소년단의 피 땀 눈물 듣고 왔습니다그럼 소영 씨! 얼른 방탄소년단 소개 좀 해주세요!

소영 : ! 우선 방탄소년단은 맏형 진부터 슈가, RM, 제이홉, , 지민 그리고 막내 정국까지 총 7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3년에 데뷔하여 현재 국내외 많은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고요. 현세대 K-POP 대표 아이돌 그룹으로 평가받고 있답니다.

상희 : 역시 방탄소년단이네요! 케이팝에 관심 없는 사람도 방탄소년단 노래 한 곡쯤은 다들 들어봤을 테니 말 다 했네요. 그러고 보니 예전부터 궁금한 게 하나 있었는데요. 왜 그룹명이 방탄소년단인가요? 숨겨진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소영 :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방탄소년단 중 방탄의 의미는 총알을 막아내다라는 뜻이죠.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고충, 편견, 억압 등을 방탄소년단이 모두 막아주겠다는 심오한 뜻이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여러분들에게 방탄소년단의 발자취를 들려드릴게요. 방탄소년단은 2013613일 싱글 앨범 투 쿨 포 스쿨로 데뷔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과 2016쩔어’, ‘불타오르네그리고 피 땀 눈물활동으로 많은 팬덤층이 형성되었고요! 이후 ‘DNA’ 활동으로 국내 최정상 아이돌의 입지를 넘어 세계적으로 이름을 널리 알리기 시작했죠. 특히 케이팝 불모지였던 서양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만큼 유명세가 단단히 굳어졌는데요. 지난 2020년 발매한 다이너마이트라는 곡으로는 한국인 최초 빌보드 핫 100위 중 무려 1위라는 화려한 업적도 달성했답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은 2013년 신인으로 데뷔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팬미팅 관객이 100명도 되지 않았다고 해요. TV에서 방탄소년단을 보는 것 자체가 매우 힘든 일이기도 했고요. 그랬던 방탄소년단이 지금은 정상의 자리에 위치하게 된 사실이 너무 뿌듯하고 행복하네요.

상희 : 소영 씨, 그거 아세요? 방탄소년단 이야기하실 때 소영 씨 눈이 초롱초롱 빛났어요. 방탄소년단이 자랑스럽고 대견하실 것만 같네요. 아무튼,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지금의 자리에 있기까지 얼마나 많은 피 땀 눈물을 흘렸을지 상상도 되지 않네요.

여러분, 소영 씨가 잠시 감정이 북받치셨는지 목이 잠겨서 물 좀 마시러 간 동안에 저희는 노래 한 곡 듣고 올게요.

 

상희 : 소영 씨가 아직 돌아오지 않으셔서 제가 알고 있는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여러분들께만 살짝 알려드릴게요. 여러분들도 궁금하시죠? 그럼 함께 파헤쳐 봅시다!

흔히들 방탄소년단을 두고 중소의 기적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사실 방탄소년단은 해외 진출을 목표로 결성된 아이돌 그룹이 아니었다는 점 다들 알고 계셨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은 2017년부터 유튜브, 빌보드, 오리콘 등 해외 인기 음원 차트에서 케이팝 최대 기록을 세우고고 있죠! 게다가 2020년을 기준으로 국내 및 해외를 통틀어서 케이팝 역사상 역대급 음원 기록 경신에 최선두를 달리고 있기도 합니다. 오죽하면 방탄소년단을 두고 비틀즈, 서태지와 아이들을 이을 미래의 클래식이라는 기사가 나왔다고 하네요. 그만큼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이 세계적으로 엄청나다는 거겠죠?

소영 : 세상에 기자님, 저만큼 많은 걸 알고 계시네요!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상희 : 소영 씨, 드디어 오셨군요. 방탄소년단이 워낙 유명하다 보니 저 정도 지식은 누구나 다 알만 하죠! 그리고 저도 방탄소년단 노래를 자주 듣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룹에도 호감이 가더라고요!

그럼 이쯤에서 잠시 노래 한 곡 듣고 올게요.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상희 : 이번에는 바로 여러분들이 가장 기다리셨을 같이 들을래요?’ 코너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소영 씨! 오늘의 명곡 얼른 소개해주세요~

소영: 숨겨진 명곡으로 소개할만한 곡이 뭐가 있을지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하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요즘 자주 듣는 곡을 골라봤어요. 혹시 기자님, 방탄소년단의 이불킥이라는 곡 들어보셨나요?

상희 : 이불킥이요? 제가 모르는 방탄소년단 노래도 있었군요. 제목이 특이해서 어떤 곡일지 너무 궁금한데 얼른 소개해주세요, 소영 씨!

소영 : ! 다들 이불킥이라는 노래 제목이 생소해서 처음 듣는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막상 들어보면 어디서 한 번 들어본 곡 같은데.. 라고 하실 수도 있어요!

제가 어떤 곡인지 알려드려도 좋지만 그럼 재미가 없으니 기자님이 먼저 유추해보실래요? 제가 가사 일부를 들려드릴 테니까 어떤 내용의 곡일 것 같은지 말씀해주세요!

난 또 니 앞에서 이상한 짓만 골라 하게 돼/정말 예뻐 예뻐 예뻐/자다 이불킥 날리겠어

상희: .. 가사만 들었을 땐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흑역사를 만들었던 기억에 괴로워 이불킥 한다는 내용 같은데요? 제 추측이 맞나요?

소영 : 정확합니다! 이 노래는 사랑에 빠진 풋풋한 소년의 기분을 표현하고 있는 곡이에요. 가사 중에서 니 앞에서 이상한 짓만 골라 하게 돼부분이 있잖아요? 전 이게 굉장히 공감되더라고요. 좋아하는 사람 앞에선 괜히 행동도 어색해지고 부끄럽고 그렇잖아요. 그런 풋풋한 소년의 짝사랑 마음을 잘 녹여낸 곡이라고 생각해요.

상희 : 역시 제 추측이 맞았네요. 부끄러워하는 소년의 짝사랑 노래라니... 생각만 해도 풋풋하고 따뜻한 느낌이 드네요.

소영 : 그렇죠? 아 그러고 보니, 제가 아직 노래에 대한 소개를 안 해드렸네요. 이 노래는 무려 7년 전인 2014820일에 발매된 곡이에요! 방탄소년단이 그렇게 유명하지 않았던 시절에 발매된 곡이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도 지금 이렇게 이 곡을 소개할 기회가 오게 돼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상희 : 소영 씨가 추천해주신 명곡. 저희가 안 들어볼 수 없겠죠?

그럼 노래 한 곡 듣고 올게요. 방탄소년단의 이불킥.

 

상희 : 이제 첫 번째 서브 코너 돋보기로 넘어가 볼까요? 이 코너는 다들 알다시피 제가 방탄소년단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면 소영 씨는 방탄소년단 멤버가 되었다고 생각하시고 질문에 대답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첫 번째 질문입니다. 제가 우연히 인터넷에서 방탄소년단 초딩즈라는 단어를 봤는데 멤버 뷔와 정국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더라고요? 근데 왜 둘을 초딩즈라고 부르는 건가요?

소영 : 아 초딩즈요? 그걸 어디서 보신 건지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우선 초딩즈라는 별명은 뷔랑 정국을 가리켜서 만들어진 말이 맞아요. 이 둘은 2살 차이지만 동갑내기 못지않은 케미를 자랑해서 만들어진 별명이에요. 간단하게 말하면 초등학생처럼 장난기 많고 순수한 면이 잘 어울려서 팬들이 만들어줬죠. 예전에 어떤 분이 뷔한테 정국이랑 싸운 적이 있나?’라고 질문해주셨는데 같이 혼났으면 혼났지 싸운 적은 없다라고 말한 걸 보면 초딩즈답게 서로 쿵짝 수준도 잘 맞는 것 같아요. 옆에서 둘을 보고 있으면 참 흐뭇하답니다!

상희 : 과연 초딩즈다운 답변이군요.

그럼 두 번째 질문입니다. 방탄소년단이 많은 사랑을 받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소영 : 저는 바로 솔직함이라고 생각해요. 답변이 너무 단순해서 놀라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표현하고 싶네요. 주로 청춘들의 생각과 고민, , 사랑, 꿈과 역경을 주제로 우리만의 노래를 만들어나가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공감을 얻고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물론 수많은 부수적 요인들도 존재했지만요!

상희 : 굉장히 심오한 답변을 내주셨네요. 맞아요. 방탄소년단은 또래 청춘들의 삶과 문제 그리고 청춘들이 겪는 사회적 불평등, 문제 등을 노래로 담아내다 보니 정말 많은 공감을 주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저도 지금 방며 들어가고 있나 봐요. 점점 입덕할 것만 같네요.

그럼 이쯤에서 노래 한 곡 듣고 올게요. 방탄소년단의 좋아요.

 

상희 : 이번엔 두 번째 서브 코너 더보기로 넘어가 볼게요. 이 코너에서는 소영 씨께서 직접 방탄소년단의 최근 근황 및 향후 활동 계획을 알려주실 거예요. 소영 씨, 그럼 부탁드립니다 ~

소영 : . 지난 45일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에서는 5월 방탄소년단 컴백설과 관련하여 확정되면 공개하겠다고 밝혀 전 세계의 아미들을 기대하게 했는데요. 방탄소년단은 최근 생방송, 인터뷰 등에서 여러 차례 컴백을 준비 중이라고 알려 더욱 기대가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나온 방탄소년단 스케줄은 다음 달인 524일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상희 : 그렇군요! 방탄소년단의 컴백이라니... 저도 굉장히 기대가 되네요. ! 그리고 최근 방탄소년단 다큐멘터리도 공개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소영 : 맞아요!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라고 방탄소년단의 다큐멘터리가 전격 공개되는 중이에요.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줄여서 브더사 다큐가 방송될 예정이랍니다! .. 챙겨 봐야 하는 게 너무 많아서 행복해요.

상희 : 방탄소년단 팬이라서 너무 행복하시겠네요. 저도 시간 되면 한 번 봐야겠어요! 그럼 이쯤에서 오늘의 마지막 곡 듣고 마무리할게요.

 

상희 : 지금까지 소영 씨와 함께한 방탄소년단. 다들 어떠셨나요? 모두 방탄소년단의 매력에 흠뻑 빠지셨나요? 그럼 끝으로 소영 씨 소감 듣고 마무리할게요!

소영 : 방탄소년단 팬인 아미로서 요즘 너무 행복하네요. 게다가 이렇게 다우 패치에 초대되어 덕질도 실컷 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오늘 제 덕질 이야기를 함께 들어주신 모든 분들 정말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방탄소년단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희 : 좋습니다. 오늘 너무 수고하셨고 저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의 다우 패치를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늘의 가수가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로 여러분들의 흔적을 남겨주세요.

그럼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강효정 피디 수고하셨고요. 저는 다우 패치의 기자 김상희였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

상희, 소영 : 안녕 ~~

 

음악

m1) 방탄소년단 - 피 땀 눈물

m2) 방탄소년단 - DYNAMITE

m3) 방탄소년단 - 작은 것들을 위한 시

m4) 방탄소년단 - 이불킥

m5) 방탄소년단 - 좋아요

m6) 방탄소년단 DN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