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애니3화 l '명탐정 코난'
이달의 애니3화 l '명탐정 코난'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2.03.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의도 : 매달 하나의 장르를 정하여 매주 다른 애니메이션을 소개한다. 애니메이션 입문자부터 애니메이션 고수까지 모두의 귀를 즐겁게 만들고 또, 찾아보고 싶게 만들며 드라마, 영화와는 다른 애니메이션만의 매력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ANN: 최수빈

 

PD: 김정민

 

수빈: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달의 애니디제이 수빈입니다. 한 주간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 애니메이션 잘 보고 오셨나요? 제가 듣기론 2화에 출연해주신 게스트 성은님이 최근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을 다시 보기 시작하셨다고 하더라고요~ 어찌나 뿌듯하던지.. 더 열심히 이달의 애니를 이끌어 나가야겠다고 다짐하게 됐어요! 물론 저의 든든한 지원군 게스트분들과 함께요. 그래서 3화도 오프닝부터 게스트분을 초대했는데요. 어서 오세요 시은씨 ~

 

시은: 진실은 단 하나! 안녕하세요. 시은입니다.

 

수빈: 반갑습니다 시은씨~ 오프닝부터 강력한 스포일러와 함께 등장하셨는데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곧 시은씨 최애 애니메이션 하나부터 열까지 소개해드리자고요.

 

시은: 좋습니다. 전 준비됐어요. 얼른 시작해요 수빈씨~

 

수빈: 시은씨 진정 진정 노래 한 곡 듣고 바로 시작해보자고요~ 배수정의 try again

 

수빈: 앞서 시은씨의 강력 스포일러와 함께 방금 나온 ost까지 너무 유명해서 여러분 모두 오늘의 애니메이션을 바로 알아차리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애니메이션은 .. 시은씨가 말해주세요.

 

시은: 네 알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애니메이션은 두구두구 명탐정 코난입니다.

 

수빈: 네 맞습니다~ 오늘의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우리의 어린 시절을 함께한 애니메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시은: 아무래도 코난과 함께 자라온 세대이다 보니, 반가우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수빈: 또 팬층도 두터워 저보다 더 명탐정 코난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저 오늘 조금 긴장하면서 잘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아요.

 

시은: 에이~ 수빈씨 애니메이션 전문가잖아요. 떨지 마시고, ‘명탐정 코난의 장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수빈: 네 알겠습니다. 이달의 애니를 빠지지 않고 들으신 분들은 명탐정 코난의 장르가 추리 만화가 아닌 것을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1화의 귀멸의 칼날, 2화의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과 마찬가지로 명탐정 코난 역시 소년 장르를 기반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입니다. 탐험, 모험, 싸움 등의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사소한 단서를 통하여 복잡하게 얽힌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추리 장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명탐정 코난은 소년 장르를 기반으로 한 추리물이다. 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우스갯소리로 명탐정 코난은 더 이상 추리물이 아닌, ‘액션물이다. 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코난의 벨트에서 나오는 축구공을 부풀려 도망치는 범인을 잡는 모습, 돌고래 소리를 내 전화벨을 누르는 모습, 눈앞에 있는 총알을 단순히 고개를 돌려 피하는 모습 등 비현실적인 장면이 반복적으로 나와 액션물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 같아요.

 

시은: 어느덧, 코난과 더불어 주변 등장인물 전부 먼치킨 능력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일까요? 액션물이라는 얘기가 나올 만 하네요 ~

 

수빈: 명탐정 코난 7OP love for you 듣고 왔습니다.

 

시은: 드디어 제 차례인가요? 저 얼른 명탐정 코난에 대해 소개하고 싶어요!

 

수빈: 시은씨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제가 명탐정 코난의 작가 아오야마 고쇼에 대해 빠르게 소개한 후, 그의 대표작인 명탐정 코난에 대해 같이 얘기해보자고요.

 

시은: 알겠습니다. 수빈씨 작가님에 대해 짧게 소개해주세요 !

 

수빈: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아오야마 고쇼는 토에이의 애니메이션인 장화 신은 고양이를 보고 만화가를 꿈꿨습니다. 그는 초등학교를 다닐 때는 졸업 문집에 사립 탐정 전문 만화가가 되고 싶다.”고 작성하기도 했고, 고등학교를 다닐 때는 애니메이터를 동경하여 미술부에 가입하기도 했습니다. 그 후, 니혼대에 들어가며 니혼대의 열혈만화근성회에 들어가 본격적으로 만화가의 꿈을 키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고쇼 작가는 주간 소년 선데이에서 데뷔하게 됩니다.

 

시은: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 하나 제가 알려드릴게요. 고쇼 작가의 데뷔작은 매직 키드로 매직 키드는 현재 코난에서 괴도 키드로 등장한답니다. 이어서 제가 명탐정 코난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릴게요. 아무래도 코난의 기본적인 서사에 대해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오늘은 특별히 명탐정 코난의 극장판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명탐정 코난 극장판 중 어떤 편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대부분 베이커가의 망령을 손꼽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극장판은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입니다. 6기의 베이커가의 망령과 함께 코난 역대급 띵작으로 인기를 끈 코난 5기 천국으로의 카운트 다운은 극장판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낸 코난 세계관 최대 빌런 검은 조직을 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기존 스토리에서 주인공인 코난, 그의 소꿉친구 미란 그리고 유명한 탐정의 이야기를 보여주었던 것과는 달리 코난에 출연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을 주목해준 점이 특히 좋았던 것 같아요. ,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마지막 명장면인 빌딩과 빌딩 사이를 넘어가는 자동차 씬은 지금 보아도 정말 아슬아슬하고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것 같아요.

 

수빈: 명탐정 코난 18OP 별의 아이 듣고 왔습니다. 어느덧 18기까지 방영된 명탐정 코난,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이미 코난의 결말을 정해놨다고 언급하기도 했죠. 과연, 코난은 남도일로 돌아갈 수 있을지, 검은 조직과의 숨 막히는 추격은 어떻게 끝이 날지! 결말이 궁금하면서도 아직 코난을 보낼 준비가 되지 않아 아쉽기도 하네요.

 

시은: 공감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여서 그런지 저는 코난이 완결되면 너무 슬플 것 같아요... 2화 게스트인 성은씨는 사이키 쿠스오를 보내지 못하셨지만, 저는 코난을 보내지 못할 것 같네요.

 

수빈: 자자 시은씨 너무 아쉬워하지 말고, 얼른 명탐정 코난 극장판 마저 소개해주세요!

 

시은: 네 알겠습니다. 5기 천국으로의 카운트다운에 이어 제가 추천하는 명탐정 코난 극장판은 10기 탐정들의 진혼가입니다. 부산의 고교탐정 하인성, 괴도 키드를 쫓는 원조 고교 탐정 백준수, 그리고 코난까지 모든 탐정들이 한데 모이는 것도 신선한데, 사건을 일으킨 범인 또한 신선했는데요. 12시간 안에 사건을 해결해야 한다는 쫄깃함 역시 몰입에 보탬이 되었습니다. 명탐정 코난 10기까지 코난을 빛낸 역대 출연자들을 모두 보고 싶으신 분들은 탐정드의 진혼가를 시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빈: 코난 극장판에 대해 정신없이 얘기하다 보니, 어느덧 오늘의 ost를 소개할 시간이 다가왔는데요. 시은씨, 오늘의 ost는 무엇인가요?

 

시은: 척하면 척!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한국에서 한때 밈으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켜 잘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수빈: 혹시 교통정리 춤?

 

시은: 네 맞습니다. 도대체 코난이 왜 알 수 없는 춤을 추는가? 하면서 화제가 된 그 ost 지금 소개해드릴게요. 명탐정 코난 4기에 삽입된 love is trill, shock, suspense: 사랑은 스릴, 쇼크, 서스펜스는 독특하게 느껴지는 리듬감과 가사로 코난 ost 중 명곡으로 뽑히기도 하죠. 물론 코난의 교통정리 춤 때문에 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가사를 곱씹어 보면, ‘닫혔던 마음을 활짝 열고서 미래의 불안과 모든 망설임 다 안아도 힘이 되주는 네가 있어서 난 달려갈 수 있어라는 희망적이면서 사랑 고백과 같은 내용이 담겨있기도 하답니다.

 

수빈: 코난의 역동적인 춤에 가려져 가사를 곱씹어볼 기회가 없었는데, 굉장히 시적이면서도 달달하네요. 오늘 집에 가서 한 번 검색해봐야겠어요!

 

시은: 사실 4ost와 함께 시작되는 코난의 춤이 엄청난 고심 끝에 만들어진 춤이라는 것 알고계신가요? 사실 코난의 춤은 일본에서 1990년대 말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끈 파라파라댄스로 노래에 미리 정해진 춤을 여럿이 함께 추며 즐긴 일종의 군무에서 유래했답니다. 파라파라 춤의 가장 큰 매력은 간편성과 단순한 좌우 스탭에 손동작을 가미한 웬만한 몸치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춤이랍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니, 코난의 일명 교통정리 춤이 굉장히 정교하게 제작된 춤이라는 것 딱 아시겠죠?

 

수빈: ~ 바로 이해했어요. 그럼 파라파라 댄스를 추고 싶으면 코난의 교통정리 춤을 보고 외우면 되겠네요.

 

시은: ? 수빈씨 다음번에 보여주시나요? 저 기대하고 있을게요.

 

수빈: 오늘은 특별히 시은씨가 오셨으니, 히든 스토리 대신 명탐정 코난의 최애 캐릭터에 대해 각자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시은: 너무 좋아요. 제 사랑.. ‘아카이 슈이치하나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아키이 슈이치, 한국 이름으로는 이상윤’. FBI조직원으로 코난 세계관에서 사격 최강자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윤은 저격수로서 초월적인 실력을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코난과 맞먹는 추리력을 가져 남도일’, ‘괴도키드와 함께 한국 최애 캐릭터로 자주 등장한답니다. , 날카로운 눈매와 네이비색 비니, 비니 사이로 삐져나온 앞머리가 아카이 슈이치 캐릭터 성격과 찰떡이라... 많은 분들의 2D남자친구로 자리잡은 것 같아요. 물론 저도 마찬가지이고요 !

 

수빈: 저도 아카이 슈이치 참 좋아하는데요. 하지만, 제 최애는 하이바라 아이한국 이름 장미를 제일 좋아한답니다. 어쩌면 이상윤과 공통점이 있는 하이바라는 FBI조직으로 APTX 4869를 개발한 신약 개발자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약을 먹고 작아져 코난과 함께 어린아이로, 동료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은: ? 수빈씨 어느 부분에서 하이바라와 아카이 슈이치가 공통점을 갖고 있나요?

 

수빈: 하이바라와 아카이 슈이치의 공통점은 검은 조직으로 하이바라도 검은 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했고, 아카이 슈이치 또한 검은 조직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스파이로 잠입해 검은 조직 일원으로서 활동을 했습니다.

 

시은: ~ 맞네요! 아카이 슈이치 또한, FBI스파이지만 라이라는 코드네임으로 검은 조직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었죠. 그때 잠깐 검은 조직의 고위간부인 과 임무를 수행하기도 했고요.

 

수빈: 역시 아카이 슈이치 팬은 다르네요! 그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잘 알고 계시네요!

 

시은: 당연하죠! 아카이 슈이치.. 제가 많이 사랑하고 응원한다고요!

 

수빈: 벌써 이달의 애니마무리할 시간이 다가왔는데요. 시은씨 어떠셨나요?

 

시은: 오늘 코난을 탄생한 작가부터 극장판, 4ost와 교통정리 춤, 아카이 슈이치까지 짧은 시간 동안 코난의 역사를 빠르게 훑어보고 또 청취자분들게 소개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아카이 사랑해 !

 

수빈: 마지막까지 아카이 슈이치를 사랑하는 시은씨를 볼 수 있었네요. 다음 주에는 다른 장르의 애니메이션과 함께 다시 돌아올 테니 여러분 많이 기대해주세요. 이상 이달의 애니를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정민PD 수고하셨고요, 저는 이달의 애니 디제이 수빈이었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수빈, 시은: 안녕~

 

m1) 12기 오프닝&엔딩 try again 배수정

m2) 한국판 명탐정 코난 7OP love for you

m3) 명탐정 코난 18OP 별의 아이

m4) 명탐정 코난 9OP - Tomorrow is the last time

m5) 명탐정코난 3OP 꿈을 향해

m6) 명탐정 코난 11OP 널 위한 멜로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