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습관 생활 4화
슬기로운 습관 생활 4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2.04.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의도 : 사람마다 가지는 습관이나 생활 패턴이 있다. 그런데 이 습관이나 생활 패턴을 쉽게 고치기가 어려워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다. 혼자 해결하기엔 어렵지만 바른 습관이나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ANN: 김성은

PD: 신윤이

 

성은 :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습관 생활의 디제이 성은이가 아닙니다. , 사실 저 맞아요. 오늘이 만우절이라 장난을 조금 해봤어요. 여러분은 만우절 하면 떠오르는 추억이 있으세요? 저는 고등학생 때, 책상을 돌려두고, 반 팻말을 바꿔두고 그랬거든요.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선생님께서 알고도 속아주신 건 아닐까 생각이 들지만요. 그래도 즐거웠으니 괜찮습니다. , 사담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도 힘차게 시작해보자고요. 기리보이의 키보드 듣고 올게요.

 

성은 : 저는 사연 읽을 때가 가장 떨려요. 어떤 사연이 기다리고 있을지, 어떻게 해결해드릴 수 있을지 그런 마음이 들거든요. 그럼 읽어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이거 혹시 재학생만 보낼 수 있나요? 올해 2월에 졸업하고, 지금은 취업 준비 중인데, 다우미디어센터를 알게 됐네요. 읽어주실지 모르겠지만 한번 보내봅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친구들을 따라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어요. 호기심과 멋에 시작했던 담배가 입대며 취업 준비며 여러 핑계 속에서 저를 잡아먹었네요. 물론, 저도 잘못한 일이란 걸 알아요. 하지만 그때는 뒤늦게 중2병이 온 것 마냥, 앞뒤 안 보고, 멋을 찾았습니다. 그렇게 멋만 찾던 저는 어느덧, 졸업도 했고,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여자친구도 생겼어요.]

 

성은 : 소중한 여자친구가 생겼다니, 축하드려요. 어떤 이야기를 듣고 결심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얼른 읽어드릴게요.

[1주년 때, 분위기 좋은 식당을 예약했고 저는 밥 먹기 전에, 잠깐 담배를 피우러 나가 있었거든요. 밖에서 가게가 보이는 구조였는데, 밥이 나와도 저만 기다리고 있는 여자친구가 보였어요.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거든요. 그런데, 숙소에 돌아오니 여자친구가 눈물을 흘리기 시작하더라고요. 이유를 묻자, 저를 기다리느라 매번 식은 밥을 먹어야 했고, 기다리는 자기가 너무 불쌍하다고 그러더라고요. 자기 자신이 불쌍하게 느껴질 정도라니, 마음이 내려앉는다는 기분을 알겠더라고요. 그 이후로, 금연을 다짐하게 됐습니다. 물론, 금방 고쳐지지 않을 거라는 걸 알지만, 변화하는 모습이라도 보여주고 싶습니다. 따끔한 충고라도 받아들일 준비가 됐어요. 어떻게 하면 끊을 수 있을까요?]

 

성은 : 한번 시작한 흡연은 정말 끊기 어렵죠. 그래도 지금, 조금이라도 어릴 때 그런 다짐을 하게 되셔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저희 아빠도 잠깐 흡연을 하셨는데, 제가 담뱃불에 손을 다치면서 바로 끊으셨거든요. 제가 벌써 1명을 금연시켜 본 경력이 있으니, 저 믿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흡연이란, 담배를 피우는 행위를 뜻합니다. 담배 연기에는 여러 가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입자상으로 포함되는 니코틴, 기상에 포함돼있는 이산화탄소가 생리적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흡연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에게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간접흡연이죠. 이들은 직접 피우지 않지만, 폐암이나 허혈성 심질환, 호흡기질환 등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 10대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사람은 흡연으로 사망할 확률이 50%로 정상적 수명보다 22년이 단축된 70세 중년 이전에 사망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금연을 할 경우, 건강 회복 효과는 생각보다 큰데요. 금연 1년이 지나면, 심장병으로 발전하는 관상동맥질환 발생위험이 50% 줄어들고, 10년에서 14년 후에는 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평생 비흡연자와 차이가 없을 정도로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전자담배는 보다 안전하니, 나는 전자담배로 먼저 금연하겠다. 하시는 분들 있으실 텐데요.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 2015년부터 전자담배에는 일반 담배와 같은 성분이 들어있으며, 금연 보조 효과가 있다고 홍보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단속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죠. 그러니 방법은 단 하나, 금연이 되겠네요.

 

성은 : 모세의 사랑인 걸 듣고 왔습니다. 저희 슬기로운 습관 생활 청취자분 중에서도 이렇게 흡연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지 않을까 추측해 보는데요. 만약 그렇다면, 오늘 세 가지 솔루션 꼭 들어보세요. 첫 번째는 무설탕 사탕 또는 은단을 사서 드셔보세요. 금연하게 되면 입이 심심하다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하더라고요. 은단은 예전부터 금연을 위한 사탕으로 크게 알려져 있죠. 그리고 사탕도 많이 먹다 보면 달아서 못 먹겠다는 분들도 계셔서 추천해드리는 무설탕 사탕입니다. 택배 기다리는 게 싫다는 분들은 이클립스나 아이스 브레이커도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두 번째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겁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 욕구만 계속 커지게 됩니다. 원래 생각할수록 짜증 나는 건 생각을 그만하라고 하잖아요. 생각을 그만하고,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려보세요. 여자친구와 데이트하러 갈 곳을 찾아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요. 생활 패턴을 바꾸는 겁니다. 늦게 잠을 자려고 하지 말고, 일찍 일어나 산책도 하고, 활기차게 시작해보는 거죠. , 입이 심심해지면 물을 마시거나, 양치해서 입을 개운하게 하는 거예요. 그때, 두 번째 방법처럼, 담배에 대한 욕구와 생각을 하지 않도록 다른 곳에 집중하기! 물론 단시간에 해결되지는 않겠지만요. 세 가지 솔루션이지만, 오늘만큼은 다섯 가지 솔루션으로 진행할 뻔했네요. 다음 코너 전에 범키의 여기저기거기 들으면서 잠시 쉬어갈게요.

 

성은 : 오늘 함께 habit에서는 이색 스포츠를 추천해드릴게요. 그중에서도 다가올 여름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바로 서핑입니다. 타원형의 보드를 타고, 파도 속을 교묘히 빠져나가며 즐기는 놀이라고 하죠. 특히, 부산이나 남해, 바다가 있는 곳 근처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뜸 서핑이라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헷갈리실 텐데요. 저희가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첫째, 보드를 구매하지 말고, 장비를 대여하세요. 이렇게 취미로 추천을 드렸지만, 혹시나 맞지 않는다면 다른 취미를 찾아봐야 할 테니까요. 두 번째는 서핑 강습을 받아보는 겁니다. 학원은 꽤 여러 군데가 있으니, 검색해서 강습료와 장비 등을 보고, 마음에 드는 곳으로 다녀 와보는 겁니다. ‘서핑이라고 검색하면 내 위치 주변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학원부터 쭉 추천해줍니다. 물론 파도에 넘어지고, 물속에 빠지게 된다는 게 두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지상에서도 즐길 수 있는 이색 스포츠, 바로 클라이밍입니다. 클라이밍도 꽤 많은 곳에 학원이 있으니, 1일 강습권을 구매하셔서 하루 다녀보세요. 분명 운동을 하면 뿌듯함과 건강해지는 느낌으로 흡연 욕구가 조금은 덜어질 거예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운동하러 갈 때, 담배와 라이터, 신분증은 당연히 들고 가면 안 되는 거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때마다 다시 오늘 라디오를 들으시며 의지를 다지길 바랄게요. 그럼 우린 다음 코너로 넘어가기 전에 미노이의 Tea Time 듣고 올게요.

 

성은 : 이어서 Sweetie, 바로 시작해볼게요. 오늘은 조금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을 텐데요. 바로 페퍼민트 티입니다. 저도 민트는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추천해드리는 데에는 이유가 있답니다. 우선, 첫 번째. 페퍼민트는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흡연을 오래 하셨다고 하니, 폐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도 걱정이 되더라고요. 실제로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은 향균 기능이 있어 박테리아와 세균을 없애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신체 모두 소중하지만 저는 눈과 치아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한번 밖에 기회가 없는 느낌이랄까요... 두 번째는 페퍼민트의 특유한 청량감이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정신을 맑게 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함께 habit에서 알려드린 서핑이나 클라이밍을 하러 가기 전에 마셔서 집중력을 높이셔도 좋을 것 같고, 취업 준비를 하신다고 하니, 토익이나 자격증 공부할 때 마시는 것도 좋겠네요. 하루쯤은 커피 대신 마셔보세요. 페퍼민트 티가 졸음방지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멘톨 성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작용도 한답니다. 혈압과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페퍼민트의 항염증 성질은 긴장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만약 최종 면접이나 임원 면접 등 긴장하게 될 것 같다면 페퍼민트 티 한 잔으로 긴장을 풀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심신안정, 식욕 억제, 안구 피로 절감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태아에게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고요. 일반 성인의 경우에도 하루 한 잔, 3번씩이 가장 적당한 음용량이 됩니다. 민트, 참 호불호 많이 갈렸었는데, 피디님은 어떠세요? 아 좋아하신다고요? 맛잘알 인줄 알았는데, 실망이에요. , 잠시만요. 잠시만요. 마지막 곡만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마지막 곡 TOIL의 검정색 하트입니다.

 

성은 : 이렇게 3번째 사연도 끝이 났네요. 사연자분, 이번 여름까지는 꼭 금연 성공하셔서 종강 전에 후일담 들려주세요. 조금씩 줄이는 게 아니라 한 번에 마음 크게 먹고, 시작하시는 겁니다. 오늘도 사연 보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상 슬기로운 습관 생활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청취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신윤이 PD 수고하셨고요, 저는 슬기로운 습관 생활의 디제이 김성은이었습니다. 다음 주에 만나요. 안녕~

 

m1) 기리보이-키보드

m2) Geeks(긱스)-Officially Missing You

m3) 모세-사랑인걸

m4) 범키-여기저기거기

m5) 미노이(feat.10cm)-Tea Time

m6) TOIL(feat.leellamarz)-검정색하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