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금요일 1화
맛있는 금요일 1화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09.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 한 끼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어려워 배달 음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고 군것질을 자주 하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식습관 개선을 위해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와 관련 상식을 소개한다.

 

ANN : 임선연

PD : 김승욱

 

선연: 안녕하세요. 청취차 여러분, ‘맛있는 금요일식당의 요리사 임선연입니다. 오늘 하루 어떠신가요?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는 챙겨 드셨나요? 아마 여건상, 커피나 음료로 아침을 대신하고 점심은 배달 음식 혹은 외식으로 드신 청취차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식습관 질리지는 않으시는가요? 그래서 제가 간단하거나 이색적이고 맛있는 한 끼 식사 레시피를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담되지 않도록 냉장고 어딘가에 꼭 있을 것만 같은, 또 구하기 쉬운 식재료들로 소개해 드릴게요. ,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건강 상식까지 같이 알려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이 가득한 맛있는 금요일영업 시작하겠습니다.

 

선연: 여러분, 저희 식당에 방문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먼저 오늘의 식재료와 관련한 레시피들을 차근차근 알려드리고 다른 정보들도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식재료는 무엇일까요? 힌트를 드리자면, 구황작물 중 하나이고요. 반찬, 국 요리로 써도 맛있고 과자의 재료가 되기도 해요. 소금과 설탕에 찍어 먹어도 아주 맛있는 식재료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정답은 바로 감자입니다. 부엌 냉장고에 하나씩은 있을 법한 음식이죠? 또 쉽게 구입할 수 있고요. 오늘은 든든한 감자 요리를 알려드릴 거예요. 바로 프리타타인데요. 감자 오믈렛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리타타가 포만감이 좋고 영양가도 좋아서 소개해 드리려고 하니 절 믿고 따라와 주세요! 1명이 드시기에 넉넉한 양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재료는 감자 1개 반에서 2, 계란 3, 양파 1, 베이컨 3, 올리브유 100ml, 소금 3꼬집, 후추가 필요합니다. 베이컨은 햄 등으로도 대체가 가능하고요. 파도 잘게 썰어 넣어주면 더 감칠맛 있을 것 같네요. 우선 감자 껍질을 제거해 감자 1개를 4등분해 채를 썰어 준비해 주세요. 원하는 두께로 자르면 되지만 감자가 익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리거든요. 양파와 파, 베이컨도 채를 썰어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계란 3개와 소금 3꼬집, 후추를 볼에 풀어 섞어주세요. 우유도 넣어주면 더 부드러워져요. 팬을 준비하고, 약한 불에 감자와 양파, 베이컨을 차례로 올립니다. 그리고 올리브유 100ml를 부어줍니다. 감자가 옅은 갈색을 띠고 베이컨이 쪼그라들며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그리고 기름을 뺀 후 내용물을 계란물에 담아 섞어줄게요. , 볶은 기름은 그대로 두면 됩니다! 그리고 15분 정도 뜸을 들여주시면 좋습니다. 다시 약한 불에 계란물을 그대로 부어줍니다. 3분 정도 익혀주세요. 노릇노릇하고 단단하게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그대로 드셔도 되고 샐러드나 밥 조금 곁들여서 드셔도 좋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작은 프라이팬에 하면 모양이 더욱 예쁘게 나와요. 담백하고 고소한 프리타타가 완성됐습니다!

 

선연: 나상현씨밴드의 찬란 듣고 왔습니다. ‘맛있는 금요일의 개업을 축하하며 희망찬 노래도 준비해 봤어요. 아까 소개해 드린 프리타타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해 보자면, 스페인 가정식으로 자주 먹는 요리예요. 기호에 따라 치즈나 케첩을 뿌려도 더욱 맛있을 것 같긴 합니다. 열량이 걱정되신다면, 그냥 드셔도 좋고요. 제가 감자 요리를 알려드린 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 또 우리 식당의 목표가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요리를 만드는 것이잖아요. 감자는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감자가 위를 보호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감자에 들어있는 아르지닌 성분이 위벽에 막을 만들어서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에게 감자가 좋은 음식이겠네요. 여러분들, 달고 짜고 매운 음식 많이 드시느라 속 불편한 분들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 저녁은 프리타타 해 드시면서 속을 달래보는 것도 좋겠네요. 또 감자가 빈혈에 매우 좋습니다.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질병을 말해요. 빈혈은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몸의 정상 헤모글로빈 수치는 15g/로 이보다 낮을 때 문제가 됩니다. 체내 혈액량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를 보면 2022675,747명이 빈혈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높은 수치인데요. ‘맛있는 금요일의 청취자 주 연령대인 20대 빈혈은 식생활로 인한 철분 결핍이 주원인이라고 해요. 현대인의 허약감과 만성피로를 야기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여성의 발생확률이 더 높습니다. 빈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소구성 빈혈, 정상적혈구 빈혈, 대구성 빈혈 등이 있는데요. 정상 적혈구성 빈혈의 원인에는 만성질환에 의한 빈혈, 재생불량성 빈혈 등이 있습니다. 대구성 빈혈에는 거대혈모구성 빈혈 등이 있어요. 이러한 빈혈은 약물 투여 조절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구성 빈혈 중 철 결핍성 빈혈과 같이 철, 비타민 B 등 특정물질의 섭취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빈혈 증상은 식단 조절을 통해 치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선연: 철 결핍성 빈혈은 규칙적으로 영양분을 잘 섭취하면 되는데요. 감자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우리 몸에 있는 철분을 효율적으로 흡수시켜 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감자 외에도 파래, 깻잎, 시금치, 달걀 등에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 주의할 점은 하루 섭취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6개월 정도 꾸준히 철분을 섭취하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많은 식품을 단순히 먹기만 한다고 해서 빈혈 예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철분을 섭취할 때도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홍차 등이 있으니 적당히 섭취해야 할 것 같아요. 앞서 빈혈 환자 수를 알아보았는데요. 또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라 하니 모두 신경 써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특히 식습관이 엉망인 분들 말이죠! 근데, 철분을 잘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니, 올바른 식습관이 이래서 중요하다고 하는 것 같아요. 오늘 저녁은 내 몸을 위한 건강한 한 끼 꼭 드시길 바랍니다.

 

선연: 노래 듣고 왔습니다. 이번 코너는 오늘의 간단한 한 끼인데요. 1인 가구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앞서 소개한 행복한 한 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 주목! 자취생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오늘의 요리가 감자였잖아요? 반찬으로 곁들일 수 있는 요리입니다. 감자와 계란만 있으면 돼요. 우선 감자 하나를 전자레인지에 230초 돌려주세요. 전자레인지 용기 사용해 주시고요! 익은 감자를 살짝 식히고 껍질을 까서 채 썰거나 으깨주세요. 그리고 달궈진 프라이팬에 기름이나 버터를 두르고 손질한 감자를 올려주세요. 구워진 후 어느 정도 모양이 잡히면 중간을 찢어서 계란을 톡 터트려 넣어주세요. 계란이 어느 정도 익으면 드시면 됩니다. 소금과 후추는 기호에 맞게 뿌려주세요. 엄두가 안 나 늘 사 먹거나 냉동식품을 드셨던 자취생한테 너무 유용한 레시피인 것 같아요. 혹시 너무 간단했나요? 뭐든 차근차근 나아가면 되는 법이죠. 요리가 귀찮고 두려웠던 분들도 꼭 도전해 보세요!

 

선연: 이번에는 오늘의 건강한 한 끼코너를 준비해 왔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과 관련한 건강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 거예요. 저희 식당을 방문하신 분 중 비타민을 꾸준히 챙겨 드시는 분 있으신가요? , 종합비타민을 꾸준히 챙겨 드시는 분이 있다고 하네요. 멋지신데요? 비타민은 주 영양소에 비하여 미량이면 충분하나 체내에서 거의 또는 아예 생성되지 않아요. 즉 모든 동물은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타민을 흡수하여야 합니다. 비타민은 크게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누어지고, 부족하면 특유의 결핍 증상이 나타나요. 아까 언급했던 비타민 C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크게 피로 해소, 콜레스테롤 억제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김 등 해조류를 섭취하면 풍부한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여건이 안 된다면 시중에 파는 비타민 C 영양제를 구매해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요리인 프리타타에 밥 조금과 김 같이 곁들여서 드면 좋을 것 같네요.

 

선연: 볼빨간사춘기의 여름날듣고 왔습니다. 여러분, 벌써 영업시간이 다 끝나가요. 오늘 프리타타와 초간단 감자전, 그리고 빈혈과 비타민 C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식당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알려드렸던 건강에 대한 정보도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친 하루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이 시간이 색다른 경험이었길 바라요. , 오늘 소개해 드렸던 레시피 후기도 보내주시면 참고해서 더 맛있고 건강한 레시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식당 앞 작은 상자에 꼭 보내주세요! ‘맛있는 금요일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승욱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맛있는 금요일의 요리사 임선연이었습니다. 안녕!

 

m1) 선인장(Duet)-남우현,심규선(Lucia)

m2) 나상현씨밴드-찬란

m3) WINNER-첫사랑(2019)

m4) 페퍼톤스-행운을 빌어요

m5) aespa-Spicy

m6) 볼빨간사춘기-여름날(feat. 하현상)

 

 

▬▬▬▬▬▬사용하시려면 아래의 출처를 남겨주세요▬▬▬▬▬▬▬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Brunch -    • [요리에 어울리는 편안한 감성 음악] Brunch | 요리하고 싶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