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금요일 3화 - 양파 요리, 어니언 링/양파 스프
맛있는 금요일 3화 - 양파 요리, 어니언 링/양파 스프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09.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 한 끼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어려워 배달 음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고 군것질을 자주 하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식습관 개선을 위해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와 관련 상식을 소개한다.

 

ANN : 임선연

PD : 김승욱

 

선연: 안녕하세요. 청취차 여러분, ‘맛있는 금요일식당의 요리사 임선연입니다. 오늘 하루 어떠신가요?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는 챙겨 드셨나요? 아마 여건상, 커피나 음료로 아침을 대신하고 점심은 배달 음식 혹은 외식으로 드신 청취차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식습관 질리지는 않으시는가요? 그래서 제가 간단하거나 이색적이고 맛있는 한 끼 식사 레시피를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담되지 않도록 냉장고 어딘가에 꼭 있을 것만 같은, 또 구하기 쉬운 식재료들로 소개해 드릴게요. ,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건강 상식까지 같이 알려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이 가득한 맛있는 금요일영업 시작하겠습니다.

 

선연: 반갑습니다. 여러분. 저번 주 소개해 드린 아게다시도후는 다들 입에 맞으셨나요? 0915님께서 아게도시도후 자꾸 생각나요. 동생이랑 같이해 먹었는데 모처럼 즐거운 시간 보냈어요. 감사합니다.’라고 보내주셨어요. 여기서 소개해 드린 요리들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준다면, 저도 정말 기쁘답니다. 담백함이 일품인 2화의 요리들. 혹시 안 해보셨다면 오늘 저녁에 꼭 시도해 보세요. 그렇다면 오늘의 행복한 한 끼식재료를 바로 알아볼게요. 일명 한국인의 추억 음식으로 불리는 식재료들이 있습니다. 마늘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의 식재료는 마늘의 친구인 양파입니다. 양파는 매운맛이 있어 싫어하는 분들도 더러 있지만 오늘은 다른 방식으로 그 편견을 없애 드리겠습니다. 양파는 구웠을 때 달콤한 맛을 가져요. 하지만 오늘은 그런 단순한 방식을 넘어서 튀겨보려고 해요. 오늘 준비한 요리는 아이들에게는 영양 간식, 어른들에게는 맥주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양파튀김 ,‘어니언링입니다. 빵가루에 카레 가루를 섞어 만들기 때문에 맛은 물론 코끝을 자극한 향긋한 냄새까지 일품입니다. 요리 시작할게요. 재료는 1인 기준으로 양파 1, 계란 2, 튀김가루 2스푼, 빵가루 1, 카레 가루 2스푼, 식용유 조금, 소금 두 꼬집입니다. 양파를 일정한 두께로 너무 얇지 않게 썰어 주세요. 양파 크기가 아주 작다면 2개를 준비해 주세요. 양파튀김은 금세 눅눅해지기 때문에 먹을 만큼만 만들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위생 팩에 양파, 튀김가루 2스푼을 넣어 부서지지 않게 흔들어서 가루를 골고루 입혀주세요. 그리고 볼에 계란과 소금 두 꼬집을 넣어 풀어주세요. 이후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부어서 예열한 뒤 나무젓가락을 넣었을 때 기포가 끓어오르면 양파 튀김, 어니언링 만들기 준비 완료입니다. 앞뒤로 뒤집어 가며 바싹바싹하게 튀겨 주세요. 이때! 자리를 뜨지 말고 계속 지켜보다가 젓가락으로 건드렸을 때 바삭한 느낌이 들면 건져 주세요. 기름이 빠질 수 있도록 조금 식혀주세요! 그럼, 완성입니다! 어때요? 참 쉽고 간단하죠?

 

선연: 오늘의 식재료에 맞게 가수 양파 애송이의 사랑 듣고 왔습니다. 오늘 저녁, 양파튀김을 해보려고 결심하신 분 계시는가요? 요리할 때 주의 사항을 몇 가지 알려드리려 해요. 위생 팩에 양파와 튀김가루를 넣어 흔들 때 취향에 따라 카레 가루는 생략해도 됩니다. 하는 중에 튀김 부스러기가 많아지면 중간에 한 번씩 뜰채로 건져서 깨끗하게 정리해 주세요. 이런 사항들을 유념한다면 더욱 깔끔하고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양파가 왜 건강하고 맛있는지 알면 보람이 두 배일 테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어릴 적에 고깃집에 가면 양파절임이 나오는 것을 보신 적이보신적이 있으실 텐데요. 양파는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로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 , 비타민C 가 많이 들어있고 쿼세틴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은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죠. 양파 속 퀘르세틴은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건강에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낮추며, 혈압 수치도 낮춰줍니다. 양파에서 톡 쏘는 맛을 느끼게 해주는 유화아릴은 혈관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죠. 양파 포함 하얀 채소들은 보통 알리신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B1과 잘 결합하여 알리티아민이라는 물질로 변하고 이는 장내 세균에도 파괴되지 않고 흡수가 잘되어서 지속성 비타민B1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알리신은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혈당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또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 내의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곤 해요. 우리나라 민간요법에서는 신경통, 관절염, 화상치료, 기관지 천식, 두드러기, 피부발진, 치유 효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동의보감에서는 감기, 변비, 피로, 불면증, 동맥경화 예방, 혈액순환, 해열 작용, 변비 예방, 신기능 강화, 간장 기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미국의 초대 대통령이었던 조지 워싱턴은 감기에 걸리면 수면 전에 양파 하나를 구워 먹는 것으로 감기를 치유했다는 일화는 잘 알려져 있어요. 또한 고대 이집트에서는 끝이 나무로 되어있는 화살촉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양파즙을 발라두었다고 하는데 이런 용도는 바로 양파의 항균 작용에 기인합니다. 파스퇴르는 19세기 중반 양파에 항균 성분이 들어있음을 밝혀냈고, 그 후 실험에서 대장균 결핵균 등 다양한 병균을 죽이는 성분이 있음을 확인했죠. 이외에도 혈액순환, 항암효과, 스태미나 증진 등 굉장히 장점이 많은 친구입니다.

 

선연: 혹시 양파껍질을 버리셨나요? 버리셨다면 다음부터는 잊지 말고 남겨두세요. 양파껍질 물도 건강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양파껍질 물의 효능을 안다면 그 선택을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앞서 언급한 퀘르세틴이 양파의 알맹이보다 껍질에 60배가 더 많다고 합니다. 팁이라면 남겨둔 양파껍질을 망에 차곡차곡 모은 뒤 베란다나 바람이 통하는 곳에 걸어두면 바싹 말라 썩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린 껍질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정말 좋습니다. 다시 양파껍질 물에 관해 이야기해볼게요. 2L에 양파 2개의 껍질 양이 적당합니다. 손으로 잡았을 때 한 줌 정도 되는데 너무 많이 넣으면 쓴맛이 나니 조심해야 해요. 끓으면 약불로 줄이고 15분에서 20분 정도 더 끓여 주세요. 그럼, 정말 간단히 양파껍질 물이 완성됩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양파의 효능을 유사하게 가지고 있으며 다이어트나 노화 방지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 시 복부팽만이나 구토를 할 수 있고 매운 성분 때문에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수육을 삶는 등 요리에도 양파껍질을 종종 사용하곤 합니다.

 

선연: 이번 코너는 오늘의 간단한 한 끼인데요. 1인 가구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앞서 소개한 행복한 한 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 주목! 자취생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재료가 양파였잖아요? ‘오늘의 간단한 한 끼메뉴는 양파 수프입니다. 양파 반 개를 버터에 넣어 볶다가 물을 넣고 몽글하게 끓인 후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그리고 간 양파에 간 군밤과 우유를 넣고 마저 끓이면 짭조름하고 맛있는 군밤 양파 수프가 완성됩니다. 시중에 파는 맛 밤을 사서 요리해도 되니 접근성이 더 올라가죠. 식재료 중 밤이 생소하긴 하지만 특색있어서 좋네요. 취향에 따라 밤, 양파, 버터를 조절하면 되니 실패할 수 없는 요리입니다!

 

선연: 이번에는 오늘의 건강한 한 끼코너를 준비해 왔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과 관련한 건강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 거예요. 과일과 채소를 가볍게 보면 안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는가요? 과일과 채소는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공급하는 중요한 식품입니다. 하루 2회 이상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를 위해 식사와 간식 시간에 적극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팁을 알려드리자면 과일은 식전보다는 식후에 섭취해 주세요.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겠죠? 이런 식습관을 가진다면 소화가 더딘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소화 중인 음식물들이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고 사이사이에 고립된 상태로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해지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요하죠? 저희 맛있는 금요일은 여러분의 건강을 늘 응원합니다.

 

선연: 여러분, 벌써 영업시간이 다 끝나가요. 오늘 양파튀김, 양파스프 그리고 양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식당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알려드렸던 건강에 대한 정보도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친 하루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이 시간이 색다른 경험이었길 바라요. , 오늘 소개해 드렸던 레시피 후기도 보내주시면 참고해서 더 맛있고 건강한 레시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식당 앞 작은 상자에 꼭 보내주세요! ‘맛있는 금요일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승욱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맛있는 금요일의 요리사 임선연이었습니다. 안녕!

 

m1) 양파 아파 아이야

m2) 양파 - 애송이의 사랑

m3) 양파 사랑 그게 뭔데

m4) 양파 그대를 알고

m5) 양파 - 아디오

m6) 양파 - 알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