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금요일 4화 - 계란 요리,회오리 오므라이스/참기름 간장 계란밥
맛있는 금요일 4화 - 계란 요리,회오리 오므라이스/참기름 간장 계란밥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09.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 한 끼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어려워 배달 음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고 군것질을 자주 하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식습관 개선을 위해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와 관련 상식을 소개한다.

 

ANN : 임선연

PD : 김승욱

 

선연: 안녕하세요. 청취차 여러분, ‘맛있는 금요일식당의 요리사 임선연입니다. 오늘 하루 어떠신가요?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는 챙겨 드셨나요? 아마 여건상, 커피나 음료로 아침을 대신하고 점심은 배달 음식 혹은 외식으로 드신 청취차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식습관 질리지는 않으시는가요? 그래서 제가 간단하거나 이색적이고 맛있는 한 끼 식사 레시피를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담되지 않도록 냉장고 어딘가에 꼭 있을 것만 같은, 또 구하기 쉬운 식재료들로 소개해 드릴게요. ,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건강 상식까지 같이 알려드릴게요. 그럼, 지금부터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이 가득한 맛있는 금요일영업 시작하겠습니다.

 

선연: 반갑습니다. 여러분. 저번 주 소개해 드린 어니언링은 다들 입에 맞으셨나요? 0486님께서 제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라디오에서 소개한 어니언링을 해주었는데 사귀게 되었어요.’라고, 보내주셨어요. 어머나, 너무 축하드려요! 제가 여기서 소개해 드린 요리들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준다면, 저도 정말 기뻐요라고 이전 라디오에서 말씀드렸었는데, 0486님께서 정말로 해주셨다니. 더욱더 힘을 내서 오늘도 맛있게 요리해야겠어요. 오늘 요리도 정말 간편하고 맛있을 테니, 주파수 고정해 주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재료는 계란입니다. 저는 이 재료를 너무나 사랑해서 끝까지 아끼려 했어요. 하지만 0486님처럼 요리를 따라와 주시는 분들을 위해 공개하겠습니다.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무궁무진해요. 왜냐하면 계란에게 한계란... 없기 때문이죠. 하하. 죄송합니다. 오늘 제 추천요리는 눈과 맛을 모두 챙기는 회오리 오므라이스입니다. 필요한 재료는 식용유와 계란, 소금, 우유예요. 먼저 계란을 볼이나 큰 그릇에 풀어주세요. 개수는 1인 기준으로 3개 정도면 충분해요. 볼에 우유를 50ml 정도 붓고, 기호에 맞게 소금을 뿌려 주세요. 그러고 한 방향으로 휙휙 저어주세요. 그렇다면 기본 재료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프라이팬을 꺼내 주세요. 프라이팬을 가스레인지나 인덕션 위에 올리고 기름을 둘러 주세요. 기름이 끈적하게 있다가, 열이 충분히 오르면 물처럼 흐를 겁니다. 불을 중불 정도로 올리고, 계란 물을 부어 주시면 됩니다. 마음의 준비를 해주세요. 지금부터 집중해야 합니다. 긴 젓가락이 있다면 가져오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계란 물의 모양이 완전히 굳기 전에, 젓가락으로 모양을 잡을 거예요. 젓가락을 12시와 6시에 위치 시켜 중앙으로 긁으며 모으세요. 이후 중앙으로 젓가락을 모아 꼬집어 주세요. 꼬집은 상태로 한쪽으로 천천히 돌리면, 프라이팬의 열기로 모양이 굳어지며 회오리 오므라이스가 완성됩니다. 뜨끈한 밥과 함께 먹거나 기호에 따라 카레와 먹어도 맛있어요. 재료는 간단하지만 예쁘게 만들기가 조금 어려우실 거예요. 그래도 맛있죠? 그거면 OK입니다~

 

선연: 여러분. 계란이 놀랄 때 어떻게 놀라는지 아시나요? 정답은... 에그머니나~ 웃기지 않나요? 일단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요. 또한 남녀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계란에는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술을 마신 다음 날 아침에 날달걀을 풀어서 먹으면 술 깨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자세히 풀자면 술자리 전엔 안주로, 술자리 다음 날 숙취해소제로 계란을 먹으면 좋아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꼭 필요한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이 많이 들어있어 약해진 간의 회복력을 높여 주곤 해요. 그리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에게도 효과적인데요. 삶은 달걀 1개의 열량이 80Kcal인데 반해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이상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해 주기도 해요. 이외에도 3대 필수 영양소는 물론 두뇌에 좋은 콜린, 레시틴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관리에 좋아요. 이외에도 계란과 궁합이 좋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전 화에 소개해 드린 양파가 대표적입니다. 양파는 달걀에 부족한 영양소인 식이섬유와 비타민C를 양파가 보완해 주고, 양파가 달걀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 일석이조의 친구입니다. 또 달걀은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 주로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도와 최고의 궁합이에요. 달걀노른자에 있는 지방은 채소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를 잘 흡수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굉장하네요. 그죠? 계란이 맛이 좋아서 찾았지만, 영양소도 확실하다니. 앞으로 더 많이 찾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래 듣고 마저 설명해 드릴게요.

 

선연: 계란과 섭취하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엔 같이 안 먹으면 좋은 친구들도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차 종류입니다. 마시는 녹차나 홍차 등이 계란과 아쉽게도 잘 맞지 않다고 합니다. 녹차나 홍차 등의 차 종류에는 다량의 타닌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타닌산과 계란의 단백질이 만나면 수렴성을 가진 타닌 단백질이 되어 장의 운동을 느리게 하여 변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에그머니나! 제가 최근에 화장실을 자주 못가던 이유가 이거였군요. 조심해야겠어요. 두 번째는 감입니다. 계란을 먹은 다음 바로 감을 먹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거나 심한 경우 급성 위장염, 폐 결석을 일으킬 수 있고 그 외에 구토, 복통, 급성위장염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염증 등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하여야 합니다. 함께 먹으면 복용 시 장에 부담이 되어 설사 증상이 있거나 평소 소화기 질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먹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아까 다이어트 하시는 분 들께 권한다고 하였죠? 보통 계란과 함께 다이어트로 두유를 많이 드시는데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한다는 것은 두 가지 모두 영양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합니다. 두유에 함유된 트립신이 계란 흰자위에 함유된 단백질과 만날 경우 영양에 손실을 준다고 하네요. 이렇게 네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추가로 계란 부작용 및 주의 사항으로 계란은 하루 1개 정도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데, 2~3개를 먹으면 섭취한 사람 중 30% 정도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에 변화가 발생한다고 하니 하루 1개 이상 드시는 경우에는 몸의 상황에 따라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연: 계란 후라이를 먹는 금요일이니까 Last Friday night 듣고 왔습니다. 이번 코너는 오늘의 간단한 한 끼인데요. 1인 가구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앞서 소개한 행복한 한 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 주목! 자취생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의 재료가 계란이었잖아요? 노래처럼 프라이해 드셔도 괜찮습니다. 자취생들에게 계란밥은 피할 수 없는 숙명 같은 건데 그걸 맛있게 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보통은 식용유에 계란을 요리하는 방식인데, 참기름으로 한번 해 보세요. 참기름을 팬에 두르고, 계란을 풀어주세요. 그리고 계란이 굳으려고 하면 노른자를 깨지 않고, 간장을 한 스푼 부어주세요. 그리고 반숙 상태로 밥에 올려 주면 맛있는 참기름 간장 계란밥이 완성됩니다. 기존 계란밥보다 부드러우니 꼭 드셔보셔요.

 

선연: 이번에는 오늘의 건강한 한 끼코너를 준비해 왔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과 관련한 건강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 거예요. 운동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탄수화물과 지방은 태워지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신체를 구성하지 못하고, 단지 지방의 형태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몸을 이루는 영양소는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정말 단백질이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중요성을 잊곤 해요. 체중당 1g 정도를 섭취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계란은 특란 기준으로 8g 정도이니, 단백질을 채우기에 적합해요. 여기까지 단백질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또한 적정량을 섭취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제부터 단백질 권장 섭취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들의 권장 섭취량을 이해하고 자기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식단 테이블을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선연: 여러분, 벌써 영업시간이 다 끝나가요. 오늘 회오리 계란 오므라이스와 참기름 간장 계란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식당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알려드렸던 건강에 대한 정보도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친 하루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이 시간이 색다른 경험이었길 바라요. , 오늘 소개해 드렸던 레시피 후기도 보내주시면 참고해서 더 맛있고 건강한 레시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식당 앞 작은 상자에 꼭 보내주세요! ‘맛있는 금요일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승욱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맛있는 금요일의 요리사 임선연이었습니다. 다음 주 금요일에 만나요. 안녕!

 

m1) 백예린 - 한계

m2) AKMU 후라이의 꿈

m3) 2NE1 - 아파

m4) Katy Perry - Last Friday Night

m5) Lee Seung Yoon(이승윤 - BENCH PRESS

m6) 아이유 금요일에 만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