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금요일 7화 - 양배추 숙주 볶음/양배추 수프
맛있는 금요일 7화 - 양배추 숙주 볶음/양배추 수프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11.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 한 끼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어려워 배달 음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고 군것질을 자주 하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식습관 개선을 위해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와 관련 상식을 소개한다.

 

ANN : 임선연

PD : 김승욱

 

선연: 안녕하세요. 청취차 여러분, ‘맛있는 금요일식당의 요리사 임선연입니다. 오늘 하루 어떠신가요?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는 챙겨 드셨나요? 아마 여건상, 커피나 음료로 아침을 대신하고 점심은 배달 음식 혹은 외식으로 드신 청취차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식습관 질리지는 않으시는가요? 그래서 제가 간단하거나 이색적이고 맛있는 한 끼 식사 레시피를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담되지 않도록 냉장고 어딘가에 꼭 있을 것만 같은, 또 구하기 쉬운 식재료들로 소개해 드릴게요. ,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건강 상식까지 같이 알려드릴게요.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그럼, 지금부터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이 가득한 맛있는 금요일영업 시작하겠습니다.

 

선연: 여러분, 저희 식당에 다시 방문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번주 요리인 참치 함박스테이크를 해 드신 손님께서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1201님께서 찬장에 쌓인 참치통조림,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소스도 다 잘 어울리고 간단히 먹기 좋아요.’라고 보내주셨어요. 후기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행복한 한 끼식재료를 바로 알아볼게요. 오늘의 식재료는 양배추입니다. 건강한 느낌이 물씬 나는, 여기저기 부재료로 많이 쓰이는 재료죠. 오늘은 이 양배추를 활용해 양배추 숙주 볶음을 만들어 볼게요. 우선 양배추 1/4, 숙주나물 150g, 다진 마늘 반 스푼, 굴 소스 1큰술, 진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올리브 오일, 후추 약간, 참기름이 필요합니다. 모든 계량은 밥숟가락 기준입니다. ... 뭔가 허전하죠? 돼지고기 앞다릿살, 대패삼겹살, 닭가슴살 등의 고기도 취향껏 넣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저는 닭가슴살 추천해 드릴게요! 숙주랑 궁합이 좋거든요. 하지만 오늘의 요리는 양배추가 주인공이라는 점 기억하면서 요리 시작하겠습니다. , 양배추는 잘게 썰거나 큼직큼직하게 뜯어서 준비해 주세요. 우선 올리브유로 팬을 달군 후 다진 마늘을 넣고 볶습니다. 마늘 향이 올라올 때쯤 준비한 고기를 넣고 볶아주세요. 고기가 80% 정도 익었다면 손질한 양배추와 숙주를 넣고 볶습니다. 이때 포인트는 강한 불로 조절 후 빠르게 볶아주기! 꼭 기억해 주세요! 이후 굴 소스 1큰술, 진간장 2큰술, 맛술 1큰술을 넣어 계속 볶아줍니다. 달짝지근한 소스가 감칠맛이 나게 도와주겠죠? 이후 계속 볶다가 숨이 익으면 참기름과 후추를 뿌려주세요. 아삭아삭한 식감이 연상되는 아주 간단하고 맛있는 요리가 완성됐네요.

 

선연: Tessa VioletBad Ideas 듣고 왔습니다. 제가 양배추 숙주 볶음을 자주 해 먹는데요. 이 요리, 냉장고 정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요리입니다. 양배추가 또 보관 기간이 길거든요. 다른 재료에 비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요리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요리 첫 단계에 마늘을 넣고 대파도 넣어주시면 고기의 잡내를 줄이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더 맛있어 보이는 효과도 있어요. , 팬 가운데 공간을 만들고 계란 하나 톡 깨트려서 달걀부침도 같이 해주면 영양 만점 밥반찬으로 변신합니다. 속 편하고 든든한 요리를 찾고 계신다면 양배추 숙주 볶음 어떠신가요? 양배추는 활용도도 높고 포만감도 높은 채소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도 많이 찾는 식재료인데요. 양배추 찜, 샐러드, , 각종 음식 재료로 쓰이니 말 다 했죠? 양배추는 미국 한 타임지가 선정한 3대 서양 장수 식품일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항궤양성 기능이 있는 비타민 U를 함유하고 있어 염증 완화에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장 환경을 조성하고 소화기관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손상된 세포조직을 재생시켜 보호해 주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섬유질과 무기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민대장증후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요. 오늘은 과민 대장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과민 대장 증후군은 각종 원인으로 창자 운동이 증가하여 만성적인 복통, 복부 불편감을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입니다.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배변 패턴이 망가지기 때문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사람을 매우 지치게 만들어요.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으로 맵고 짠 음식,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 알레르기 등을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 유전의 비중이 매우 큰 질병인데요. 아무튼 증상과 원인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현대인들을 피로하게 하는 증후군입니다. 어떤 음식을 섭취하든 배가 아프면서 배변 습관이 불규칙하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발병률은 보통 여성이 남성보다 약 두 배가량 많습니다. 대개 20세 전후로 많이 발병하는데요. 신기한 게 40대 이후로는 발병률이 뚝 떨어집니다. 전체연령에서 약 2.2%에서 6.6%의 발병률을 보이는데, 역시 환자 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네요.

 

선연: 과민대장증후군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 보니 다른 기질적 질환을 모두 배제한 후에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진단 이후에도 뚜렷한 해결법은 사실 없는데요. 사실 과민대장증후군은 심리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는 경우도 많아서 상담을 먼저 받기도 합니다. 예방법으로는 심리적 안정이 최우선인데요. 이 외에도 공복에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자 증상 유발 음식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어떤 음식을 어떤 상태에서 먹었을 때 불편함이 느껴지는지 체크한 후 식이조절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팁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찬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물주머니를 사용해 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 모든 질병 예방에 권고되는 사항인데요. 술과 담배는 정말 백해무익하니 금물입니다! 속이 정말 불편할 때, 양배추를 섭취해 내 장 건강 챙기기, 어떠신가요? 쪄서 드셔도 되고 샐러드로 각종 재료 넣어 드셔도 됩니다. ‘, 나는 간이 되어있는 요리를 먹고 싶다!’ 하시면 양배추 숙주 볶음 추천해 드릴게요. 아삭아삭하고 몸에도 좋은 식재료라 이번 요리는 다들 드셔보셨으면 좋겠네요.

 

선연: 노래 듣고 왔습니다. 이번 코너는 오늘의 간단한 한 끼인데요. 1인 가구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앞서 소개한 행복한 한 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 주목! 자취생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오늘의 재료가 양배추였잖아요? 오늘은 양배추 수프소개해 드릴게요. 우선 양배추를 납작한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이후 올리브유를 두른 냄비에 다진 마늘을 넣고 양배추도 같이 넣어주세요. 양배추가 살짝 익어 반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물은 머그잔 기준 한 컵 넣어주고 소금을 넣고 끓여주세요. 팁을 알려드리자면, 물은 처음부터 넉넉하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은 간 보면서 조금씩 넣어주세요. 나중에 짜다고 물을 확 부으면 양배추의 우러난 국물이 맛을 잃어 맛이 없어집니다. 이후 약간 약한 불로 끓여주다 양배추 높이만큼 물이 줄어들면 완성입니다! 후추 뿌려주면 더욱 맛있어요. 또 위에 올리브유 살짝 둘러도 좋고요. 부드러운 양배추가 한가득 있어 속이 편안한 아주 멋진 음식입니다.

 

선연: 이번에는 오늘의 건강한 한 끼코너를 준비해 왔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식습관과 관련한 건강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 거예요. 여러분, 포드맵 식품에 대해 알고 계시는가요? 포드맵은 발효가 되는 올리고당류, 이당류, 단당류 및 폴리올을 뜻합니다. 포드맵 성분이 적은 음식을 저포드맵 식품, 포드맵 성분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고포드맵 식품이라고 합니다. 포드맵을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고포드맵 식품을 자제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저포드맵 식품에는 키위, 포도, 딸기, 당근, 가지,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고포드맵 식품에는 우유, 치즈, 사과, 버섯 등이 있어요. 오늘의 식재료인 양배추는 고포드맵 식품에 속합니다. 하지만 저포드맵 식품과 고포드맵 식품 모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단순히 포드맵 성분 함량에 따라서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에요. 자신의 체질과 취향에 따라 적당히 조절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선연: RIIZEGet A Guitar 듣고 왔습니다. 여러분, 벌써 영업시간이 다 끝나가요. 오늘 양배추 숙주 볶음과 양배추 스프, 그리고 과민대장증후군과 포드맵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으로 속 불편할 때 양배추 숙주 볶음 꼭 드셔보세요! 저희 식당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알려드렸던 건강에 대한 정보도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친 하루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이 시간이 색다른 경험이었길 바라요. , 오늘 소개해 드렸던 레시피 후기도 보내주시면 참고해서 더 맛있고 건강한 레시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식당 앞 작은 상자에 꼭 보내주세요! ‘맛있는 금요일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승욱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맛있는 금요일의 요리사 임선연이었습니다. 안녕!

 

m1) (권진아-위로)

m2) (Tessa Violet-Bad Ideas)

m3) (Bye Bye Badman-Always in Love)

m4) (이상은-언젠가는)

m5) (전기뱀장어-연남의 불빛)

m6) (RIIZE-Get A Guita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