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11.1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 한 끼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기 어려워 배달 음식을 자주 먹거나 끼니를 거르고 군것질을 자주 하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식습관 개선을 위해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와 관련 상식을 소개한다.

 

ANN : 임선연

PD : 김승욱

 

선연 : 안녕하세요. 청취차 여러분, ‘맛있는 금요일식당의 요리사 임선연입니다. 제가 돌아왔어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요. 모쪼록 오늘 하루 어떠신가요?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속, 제대로 된 식사 한 끼는 챙겨 드셨나요? 아마 여건상, 커피나 음료로 아침을 대신하고 점심은 배달 음식 혹은 외식으로 드신 청취차 분들이 많았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런 식습관 질리지는 않으시는가요? 그래서 제가 간단하거나 이색적이고 맛있는 한 끼 식사 레시피를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로 건강한 음식을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부담되지 않도록 냉장고 어딘가에 꼭 있을 것만 같은, 또 구하기 쉬운 식재료들로 소개해 드릴게요. ,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과 건강 상식까지 같이 알려드릴게요.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그럼, 지금부터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이 가득한 맛있는 금요일영업 시작하겠습니다.

 

선연 : 여러분, 저희 식당에 다시 방문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번 주 요리인 브로콜리 두부무침을 해 드신 손님께서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2343님께서 완전 건강식이에요. 고소해서 계속 먹게 돼요. , 그리고 저는 브로콜리 머리 부분을 좋아한답니다. 물어보셔서 답변 보내봐요.’라고 보내주셨어요. 2343님의 건강에 일조한 기분이네요! 소중한 후기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행복한 한 끼식재료를 바로 알아볼게요. 오늘의 식재료는 가지입니다. 가지는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죠. 실망하지 마시고요! 제가 이번 화를 통해 가지가 얼마나 매력적인 식재료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요리는 가지 냉소면입니다. 날은 춥지만, 꼭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면 요리는 처음인 것 같은데요. 우선 재료가 조금 복잡할 수 있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가지 반 개, 소면 1인분, 쪽파, 식용유를 준비합니다. 소면은 원하는 만큼 준비해 주셔도 되고 쪽파는 잘게 썬 대파로도 대체할 수 있어요. 가지를 조릴 양념은 밥숟가락 기준 물 3큰술, 간장 2큰술, 미림 1큰술, 설탕 반 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밑 국물은 차가운 물 150ml에 간장 2큰술, 설탕 반 큰술, 식초 반 큰술을 섞어 준비해 주세요. 얼음도 있으면 금상첨화! 요리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소면을 삶아주세요. 그리고 가지를 세로로 썰고 가지 껍질 부분에 비스듬히 칼집을 내줍니다. 이후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구워주세요. 노릇해지면 만들어 둔 가지 양념을 부어서 졸여주세요. 양념을 끼얹어 주며 속까지 양념이 배게 해주시고 가지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앞뒤로 굽습니다. 소면을 차가운 물에 헹구고 접시에 담아줍니다. 이후 밑 국물을 얼음과 함께 부어주세요. 이후 조린 가지를 올려주시고 쪽파도 썰어 올려주면 시원한 가지 냉소면 완성입니다!새콤달콤하니 정말 맛있습니다. 물컹한 가지의 식감을 생각하셨다면 아주 큰 오산이에요. 오독오독 쫄깃한 가지의 식감과 새콤한 소스가 일품이랍니다. ‘가지 냉소면요리를 늦은 여름에 소개해 드렸어야 했는데, 너무 늦어서 아쉬울 뿐이에요.

 

선연 : Crush잊어버리지마듣고 왔습니다. 매력적인 가지 냉소면’, 맛있게 먹는 방법 공유해 드릴게요. 우선 가지 구이에 올리는 소스 만들 때 팁입니다. 집에 다진 생강이나 페페론치노가 있다면 꼭 넣어주세요. 다진 생강은 반 큰술 넣어주시고요. 페페론치노는 잘라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감칠맛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니 꼭 넣어 드세요! 또한 미림이 없다면 물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뭔가 가지만 넣어 먹기에는 아쉬운 분들 계시죠? 이럴 때는 다른 재료도 얼마든지 넣을 수 있습니다. 채 썬 오이를 넣어 드시면 너무 시원한 냉채로 변신할 수 있고요. 유부가 있다면 가지를 구울 때 함께 넣어서 조리해 주세요. 간장 소스를 머금은 유부가 들어가면 한층 더 맛있는 요리가 된답니다. 또 제가 가지 요리를 강력히 추천해 주는 데는 이유가 있겠죠? 가지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지는 비타민 K를 비롯해 칼륨,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비타민 K는 뼈세포 생성을 촉진하고 칼륨은 장에서 칼슘이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뼈 건강 지키기에 아주 제격인 음식이네요! 또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전 화에서 콜레스테롤과 심혈관 질환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가지의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여러 성인병 발병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스코폴레틴 성분은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해요. 또한, 가지에 풍부한 루테인은 눈 건강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효능이 이렇게나 많다니, 정말 매력적인 채소네요. 여러분, ‘골다공증이라는 질병에 대해 아시나요? 아마 익히 들어보셨을 겁니다. 골다공증은 뼈의 질환으로 뼈의 밀도가 낮아지고 구조가 엉성해져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뼈가 약해지면 당연히 뼈가 부서지기 쉽고, 골절에 취약한 상태가 되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골밀도가 낮아지면 완전한 치료는 아직 무리이고 예방하는 것만이 최선의 길이에요. 흔히 요통이 발생하거나 키가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20대 때 운동하고 칼슘을 섭취하는 것을 적극 권장해 드려요.

 

선연 : 이야기 계속 이어 나가 볼게요. 20대 때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다공증 진단을 받은 환자에게는 걷기나 조깅 등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권장하는데요. 상대적으로 골밀도가 튼튼한 손님분들에게는 무게 부하가 큰 운동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스쾃이나 근력 운동 같은 것들이요. 또 유념해야 할 사항이 한 가지 있습니다. 운동의 중요성과도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들려면 자극이 꼭 필요해요. 뼈의 지속적인 충격이나 자극이 가해지면, 뼈는 이에 적응하기 위해 더욱 단단하고 강해집니다. , 단순히 칼슘 섭취만으로는 뼈가 튼튼해지기는 어렵다는 거예요. 골밀도가 단단해지는 역할에 효과적일 뿐 전적으로 믿기는 금지입니다! 아무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가지, 일단 먹고 건강 지켜보기를 추천해 드려요. 흔히 알던 물렁물렁한 식감이 아닌 쫄깃쫄깃한 식감이 인식을 바꿔줄 겁니다.

 

선연 : 노래 듣고 왔습니다. 이번 코너는 오늘의 간단한 한 끼인데요. 1인 가구들도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드릴 거예요. 앞서 소개한 행복한 한 끼가 부담스러웠던 분들 주목! 자취생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앞서 오늘의 재료가 가지였잖아요? 오늘은 가지 두부조림입니다. 역시 밥반찬으로 좋은 요리인데요. 가지 1개와 두부 1모 소금, 후추가 필요하고요. 소스는 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이 필요합니다. 소스는 미리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두부는 미리 썰어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이후 가지 1개를 썰어 앞뒤로 노릇노릇해지게 구워주세요. 가지를 구운 팬에 그대로 두부를 올려 구워줍니다. 이후 양념을 넣어주고요. 팬 뚜껑을 닫아 5분 정도 익혀주면 촉촉한 가지 두부조림이 완성됩니다. 파가 있다면 양념 위에 뿌리고 같이 익혀서 먹어도 좋을 듯 해요. 흰 쌀밥에 올려 먹으면 한 끼 해결입니다! 조금 다른 말이지만 역시 두부는 자취생들의 완전식품인 것 같네요!

 

선연 : 앞서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았죠.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다른 음식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뭐든 예방하면 좋으니까요. 늘 하는 이야기이지만 청년들도 변화된 생활 습관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뼈 건강에 좋은 음식에는 미역이 있어요. 미역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 등 해조류에도 많습니다. 또 시금치, 배추, 청경채, 브로콜리 등도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 이 채소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셨나요? 저는 하나 찾은 것 같은데, 바로 녹색 채소라는 점입니다. 녹색 채소에는 다량의 칼슘뿐만 아니라 골밀도를 향상하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뼈에 좋은 음식들 다 외울 필요가 없겠는데요? 뼈 건강에는 녹색 채소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절대 안 잊어버리겠죠? 뼈 건강에는 녹색 채소, 제가 알려드렸으니까요. 꼭 기억하셔서 건강 챙기시길 바라요.

 

선연 : 여러분, 벌써 영업시간이 다 끝나가요. 오늘 가지 냉소면’, ‘가지 두부조림’, 그리고 녹색 채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지 오독오독한 게 식감이 정말 재밌으니까 꼭 드셔보세요! 저희 식당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알려드렸던 건강에 대한 정보도 유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친 하루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이 시간이 색다른 경험이었길 바라요. , 오늘 소개해 드렸던 레시피 후기도 보내주시면 참고해서 더 맛있고 건강한 레시피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식당 앞 작은 상자에 꼭 보내주세요! ‘맛있는 금요일을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김승욱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맛있는 금요일의 요리사 임선연이었습니다. 안녕!

 

m1) up~down~out (잔나비-November Rain)

m2) up~down~out (Crush(Feat.태연)-잊어버리지마)

m3) up~down~out (레드벨벳-Chill Kill)

m4) up~down~out (-오늘은 가지마) 14

m5)up~down~out (위수-지나간 여름을 안타까워마) 12

m6) up~down~out (The Beatles-Now And The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