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day, 비건 11화 | P짱은 내 친구, 비건 토마토 김치찌개
One day, 비건 11화 | P짱은 내 친구, 비건 토마토 김치찌개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3.11.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의도: ‘비건의 화제성에 따라 비건 주방의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 비건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하고 이후 비건 식재료와 그에 따른 요리를 소개한다.

 

ANN : 김도연

PD : 이은재

 

도연: 안녕하세요~ 비건 키친의 도셰프입니다. 지난 한 주도 잘 보내셨나요? 저는 지난 주말에 겨울옷을 하나 장만했어요. 이번에 산 옷도 역시 비건이랍니다. 여러분들은 비건 패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반응이 좋았던 저번 화에 힘입어 이번에도 댓글창과 함께 열한 번째 클래스를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비건 키친의 열한 번째 원데이 클래스, 지금 시작합니다.

 

도연: 아아, 제 목소리 잘 들리시죠? 그럼, 클래스 시작해 볼게요. 일단 먼저 비건 패션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비건 패션이란 가죽, 모피, 울 등등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만든 옷을 뜻해요. 동물성 식재료를 배제하는 채식주의자인 비건에서 비롯되었죠. 열심히 제 클래스에 들어오셨던 분들은 빨리 이해되시죠? 동물보호가를 비롯하여 비건 패션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동물도 인간처럼 고통과 감정을 느낄 줄 알며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의복을 만드는 과정에서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살아 있는 동물의 털을 뽑거나 산 채로 가죽을 벗겨내는 등 학대를 가하는 것을 엄격히 지양하죠. 여기서 퀴즈! 제가 아까 겨울옷을 하나 장만했다고 했죠? 어떤 브랜드의 패딩인지 맞혀보실 분 계신가요? 파타고니아? 아닙니다. 스톤 아일래드? ! 네파? 아니에요.

 

도연: 정답은 세이브더덕입니다! 들어보신 분도 몇몇 보이네요. 윤리적인 패딩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되는 브랜드죠. 세이브더덕은 이탈리아의 친환경 패딩 브랜드입니다. 국내에서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과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덕은 오리를 살린다는 브랜드명에 걸맞게 ‘100% 애니멀 프리를 모토로 지속 가능한 제품들을 선보여 오고 있습니다. 세이브더덕은 오리털이나 거위털 대신 브랜드의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신소재 플룸테크를 주요 충전재로 사용한다고 해요. 플룸테크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룸테크는 폴리에스테르 가공 소재로, 다운과 같은 보온성과 부드러움, 가벼움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건조속도가 빠르고 집에서 손쉽게 물세탁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래요. 최근 환경과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음식, 화장품을 넘어 패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잖아요? 세이브더덕의 비건 컨셉과 맞아떨어지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세이브더덕의 제품 중에서도 이번 시즌에는 기장이 짧고 광택 있는 푸퍼 스타일의 숏 패딩이 특히 인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이 제품으로 샀어요! 관심 있는 분들은 세이브더덕 공식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도연: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릴 영화는 바로바로 ‘P짱은 내 친구입니다. 제가 대학생 때 교수님께서 추천해 주셨던 영화예요. 아주 몰입해서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라 기억에 많이 남기도 하고 오늘 주제와 연결되는 것 같기도 해서 추천해 드리려고요~ ‘P짱은 내 친구는 실화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뿐만 아니라 영화와 책으로까지 만들어진 이야기예요. 생명 수업을 하고자 했던 무모하지만, 용감한 신규교사가 교실에서 돼지를 데려온 후 아이들에게 1년 동안 잘 키워서 잡아먹자고 제안합니다. 생명의 가치와 소중함을 직접 체험하게 만들어 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된 이 수업의 결말은 어떻게 될까요? 아이들의 의견은 분분했습니다. ‘돼지를 후배들에게 물려줘 계속 기를 것인가’, ‘식육점으로 보낼 것인가’, ‘잡아먹을 것인가등 다양한 의견을 두고 열띤 토론을 펼치게 돼요. 아이들과 교사가 고민 끝에 돼지를 사육센터로 보내기로 결정했을 때 저도 모르게 그만 눈물이 찔끔 나고 말았어요. 돼지는 그저 가축이고 식재료일 뿐이지만, 우리의 생명을 유지해 주는 고마운 존재잖아요. 댓글 하나 올라왔네요. ‘현직 교사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생명 수업을 간접적으로 해보고 싶어지네요. 토론 소재로 써야겠어요라고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정말 좋은 생각인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이 영화를 보시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는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첫째, 육식에 대한 내 생각 정리하기. 둘째, 동물의 진정한 행복은 무엇인지와 어쩔 수 없이 동물은 사람보다 약자라는 것을 이해하기. 마지막으로 동물들에게 감사한 마음 가지기. 우리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 주는 ‘P짱은 내 친구’, 왓챠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도연: 저번 주 소개해 드렸던 비건 김치. 다들 만들어 보셨나요? 오늘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채식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레시피를 알려드리기 전에 우선 배추에 대해 조금 알아보도록 할게요. 김장 배추의 수확 시기를 아시는 분 계실까요? . 많은 댓글들이 달리고 있네요. 11월달이 가장 눈에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언급하신 그대로 김장 배추는 11월에 가장 많이 수확되는 것이 맞습니다. 김장 배추를 수확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보통 9월 말부터 11월 중순이에요. 이 기간에 수확한 배추는 보다 신선하고 품질이 좋으며 김장을 위한 숙성에 적합하거든요. 일반적으로 밤에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에는 배추의 단맛과 신맛이 강해지므로, 그때가 수확하기에 적절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배추의 수확 시기는 지역별로의 차이는 조금씩 존재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11월 초에서 11월 중순에 수확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중부지방인 충청남도, 충청북도, 강원도의 경우 10월 하순부터 수확을 시작해요. 남부지방인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의 경우 10월 중순에서 11월 초까지 수확을 한답니다. 우리나라의 최남단에 위치한 제주도는 10월 초순에서 10월 말에 배추 수확을 해요. 배추를 수확할 때에는 배추의 잎사귀가 단단하고 굵은 상태의 잘 자란 배추를 선택하여 수확하는 것이 좋아요. 맛있는 배추를 선택하는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로는 겉잎이 너무 두껍지 않은 것이어야 해요. 속이 꽉 찬 배추일수록 수분 함량이 높고 식감이 아삭하기 때문인데요. 두 번째로는 잎끝이 마르거나 누렇게 뜬 부분이 없어야 해요. 또한 뿌리 쪽 줄기가 단단하고 곧게 뻗은 것이 좋아요. 그리고 한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은 배추랍니다?

 

도연: 많은 분들이 좋은 배추를 고르는 법에 대해 잘 몰랐는데 알게 되었다고 댓글을 남겨주셨네요. 그렇다면 이어서 가을배추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가을배추의 첫 번째 효능은 바로 항암효과입니다. 특히 노란 잎 부분에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켜줘요. 두 번째로는 변비 예방 효과가 있어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숙변 제거 및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감기 예방 효과가 있어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호흡기 질환인 감기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네 번째로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지방분해 효소가 많아서 소화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눈 건강에 좋아요. 루테인 성분이 시력 저하를 막아주고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뼈 건강에 좋아요.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는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어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고 폴리페놀 성분이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떤가요, 배추의 효능? 속이 꽉 찬 배추만큼 알차죠? 이렇게 알찬 배추를 이용해 만든 비건 김치가 어떤 요리로 다시금 우리를 감동시킬 수 있을지 많은 분들이 오늘의 요리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요. 비건 원데이 클래스를 열심히 들으셨다면 단번에 맞힐 수 있는 퀴즈 하나 낼게요. 저희 첫 번째 클래스에서 사용했던 식재료 다들 기억하시나요? ~ 어우 아주 반응이 뜨겁습니다. 깜찍한 토마토 이모지 댓글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 맞습니다. 오늘은 비건 토마토 김치찌개 레시피를 소개해 드릴게요. 한국인들의 소울푸드인 김치찌개의 새로운 변신 기대해 주세요. 재료 소개 먼저 하겠습니다. 양파 두 개와 두부 한 모, 올리브유와 참기름 그리고 간을 맞추기 위해 다진 마늘과 소금 약간을 준비해 주세요. 토마토 8개와 김치 한 포기도 준비해 주세요. 재료 손질을 해볼게요.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 해주세요.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했습니다. 김치는 양념을 적당히 덜어낸 후 적절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이후 참기름을 적당량 둘러줄게요. 참기름이 김치에 잘 스며들도록 손으로 주물주물 해주세요. 이는 담백한 국물 맛에 도움이 될 거예요. 이제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양파를 볶아줄게요. 참기름에 버무려 준비한 김치를 함께 팬에 넣어 양파와 함께 잘 섞어줍니다. 이후 토마토를 팬에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중약불에 25분 정도 끓여주세요. 오래 끓일수록 김치도 잘 익고 국물 맛도 풍부해진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이제 토마토를 으깨주며 간을 봐준 후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추가 간을 해주세요. 저는 다진 마늘 반 스푼 정도 넣어줬습니다. 마지막으로 준비된 두부를 넣어 마무리해 주세요. 어떤가요? 여러분이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워 보일까요? 제가 한번 먹어볼게요. 토마토와 김치의 조화가 아주 잘 어울리네요.

 

도연: 김치찌개에 웬 토마토?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토마토가 기름과 함께 조리했을 때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지기도 하고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의 함량이 높아 요리의 풍미를 더해요. 고기 대신 토마토를 넣은 비건 김치찌개를 먹으면 저는 왠지 개운하고 보양이 되는 기분이라 요즘과 같은 쌀쌀한 날씨에 꼭 챙겨 먹곤 한답니다? 김치 양념을 깨끗이 걷어내고 토마토를 듬뿍 넣어 끓이면 아이들이나 입맛이 없는 환자분들에게도 좋은 요리예요. 여러분도 꼭 한번 시도해 보세요. 오늘의 원데이 클래스를 다시 듣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와 다우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지금까지 제작과 송출에 이은재 PD 수고 많으셨고요, 저는 비건 키친의 도셰프였습니다~ 안녕~

 

m1) 엑소 첫 눈

m2) 수지, 백현 - Dream

m3) 뉴진스 - Ditto

m4) 다비치 - 화이트

m5) 태티서 Dear santa

m6) NCT DREAM - Candy

 

Music provided by 브금대통령

Track : 나비와 강아지 - • [잔잔하고 귀여운음악 ] 나비와 강아지 | 작고 소듕한 브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