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
변화를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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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7.03.06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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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형림 경영대학장

사회는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인 3차 산업혁명을 넘어 융합이라는 키워드로 미래 성장의 새로운 원동력인 4차 산업혁명이 소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사회의 모든 분야가 변화하고 있지만 유독 교육계는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산업혁명을 거듭하면서 단순히 교육 과목 일부만 바뀔 뿐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는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나라의 교육계는 이미 구태가 된 2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량생산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우리 대학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 대학이 현재의 교육방식을 바꾸지 않는 한 옛 명성을 되찾는 일은 불가능할 것이다.

 방법은 있다. 사회변화를 잘 읽고 이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 된다. 2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조직의 중심인 본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본부에서 업무를 기획해서 실행부서에 내려주면 그만이었다. 한마디로 Top-Down 방식의 관리가 필요했고, 계획을 수립하는 경영본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이러한 관리방식이 우리 대학에도 계속되고 있다. 대학본부에서 모든 단과대학과 모든 학과를 위한 행동지침을 마련하고, 예산 및 인력 등의 자원을 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방식에선 교수나 교직원들이 학과나 단과대학의 발전방안을 마련해 보려고 하다가도 본부에서 받아들여주지 않을 것이라 예단하고 포기하는 경우들이 다반사다. 사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 대학이 발전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개개인의 지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사회가 발전하기 때문에 각 조직은 좋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도 하루빨리 각 단과대학과 각 학과들이 자신의 특성에 맞는 발전계획을 만들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한다. 우선 교수들의 사고가 바뀌어야 한다. 개인적인 전공 강의와 연구 보다는 학과 혹은 단과대학 전체의 생존전략을 만들고 실행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이러한 일이야 말로 학부 학생들의 인성 교육, 기초 학력 증진 교육 등 사회가 원하는 참 인재로 양성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기존의 전공 강의와 연구 활동과는 또 다른 활동일 수 있다.

 직원들의 사고도 바뀌어야 한다. 본부 직원의 경우, 예산과 인력 등을 배분할 때 형평성의 논리 보다는 합리성의 논리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각 학과가 자신의 특성을 감안해서 수립한 계획을 전향적으로 분석해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그 어려움이 두렵고 무서워 시도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발전을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사고도 바뀌어야 한다. 신입생 시절은 쉬는 기간이라기보다 2학년부터 시작할 전공교육을 받기 위해 준비하는 기간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 기간이야말로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정말 귀중한 시간임을 인식해야 한다.
사회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실천을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지금 당장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변화를 받아들이고 실천할 수 있는 용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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