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는 언제, 어디서, 어떤 피해를 입힐지 모른다"
"이상기후는 언제, 어디서, 어떤 피해를 입힐지 모른다"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승인 2022.10.0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최은주 기자>

 

지난 여름, 중부지방에는 갑작스러운 폭우가 내리고 남부지방에는 이례적인 강도의 태풍 힌남노가 몰아쳤다. 중부지방 폭우로 인해 서울대는 △정문 △후문 △제1공학관 △사범대까지 침수돼 일부 수업이 비대면으로 전환되기도 했다. 남부지방에 위치한 우리 대학교도 태풍으로 인해 기숙사 승학 2관 외벽이 떨어져 나가는 등 크고 작은 피해를 입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계속해서 심화될 것이고,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피해는 점차 심해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다분하다. 이에 본지는 우리 대학이 갈수록 심해지는 기후 위기에 대처할 시스템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취재했다. 

 

점차 강해지는 기후위기, 대학도 안전하지 않다

 

많은 전문가는 중부지방 폭우와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기후변화와 관련 있다고 진단했다. 케이웨더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기후 변화로 인해 해수 온도가 상승하고 있는데 그로 인해 매년 태풍이 더 강해지고 비도 더 많이 올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동태평양 해수 온도가 낮은 라니냐 현상으로 인해 서태평양의 해수 온도가 31도까지 오르는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 발생해 태풍 힌남노가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례적 태풍 '힌남노'…기후변화 영향일까?(EBS 뉴스, 2022.09.08.) 참고)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박진한 연구위원의 논문인 '기후위기 시대와 기후변화 적응'에서는 올해와 비슷하게 지난해에도 폭우, 태풍과 같은 이상기후 사례가 많았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여름 우리나라는 역대 최장기간인 54일간 장마가 지속됐다. 장기간 내린 비로 인해 전국에서 1,500여 건이 넘는 산사태가 발생했고, 지반 붕괴는 물론 교량과 도로 등 기반 시설들을 침수시켰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기록적인 집중호우, 최다강수량 등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상기후로 인한 재난은 인명, 재산 등 피해 역시 상당하다. 이번 수도권 지역 폭우로 인해 반지하 주택 침수로 참변을 당한 발달장애 일가족과, 남매가 맨홀에 빨려 들어가 사망하는 등 14명이 사망하고 2명이 실종됐다. 또 태풍 힌남노는 포항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을 침수시키고 급류에 휩쓸려 사람이 사망하는 등 수도권에서만 1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쳤다. 


서울대는 폭우로 인해 수년간 쌓아온 연구 성과가 날아가 큰 피해를 입었다. 인문대에 물이 차올라 연구자료, 논문, 강의 자료 등 데이터가 들어있는 컴퓨터가 물에 잠겼다. 사범대 실험실도 빗물에 연구실이 휩쓸려 실험기구, 연구 재료 등 10억 원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 


부산대 기후예측연구실 김소희 연구원은 "이상기후가 발생하는 원인은 근본적으로 산업혁명 이후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기체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이로 인해 지표면이 이례적으로 온난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온난화가 자연재해로 이어지는 이유는 기온이 1도 증가할 때마다 대기가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량이 약 7% 정도 증가한다. 따뜻한 지역에서는 대기 중 수증기량이 증가하며 비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이른바 집중호우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비가 오는 날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 홍수와 가뭄이 모두 증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이상기후 현상들은 근본적으로 지구온난화라는 기후변화에서 비롯됐으며, 지구온난화가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기후 위기는 심화되고, 거기서 비롯된 재난 현상이 더 빈번하고 강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우리 대학 김유진(사회복지학 2) 학생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며 "나아가 기업이나 정부 차원에서 더 실효성 있는 정책이나 사업을 진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후재난, 대학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우리 대학 승학캠퍼스(이하 승학캠)는 산에 위치해 비가 오면 산사태 등의 위험이 있고, 오래된 건물이 많아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또한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기숙사 승학 2관 외벽이 뜯겨나가면서 학생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이에 건설과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전체 건축물 및 시설물에 대해 연 1회 구조기술사를 통해 정기안전 점검을 진행하며, 점검에 따른 안전 등급이 부여된다"며 "대학 건물이라고 해서 일반 건축물과 안전 등급이 다른 것은 아니다.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건축물의 사용 용도가 아닌 상태에 따라 등급을 나눈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 대학의 승학캠과 부민캠퍼스(이하 부민캠) 그리고 구덕캠퍼스(이하 구덕캠)의 특징에 따라 "부민캠 중앙의 고층유리건물인 종합강의동은 처음 건물 신축 설계 시 풍압이 고려돼 유리 창호 등이 설계됐다. 승학캠과 구덕캠의 오래된 건물들은 교육부 안전관리 매뉴얼에 따라 관리하고 있으며, 노후된 건축물은 더 세심하게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승학캠은 산에 위치해 폭우 시 산사태의 우려 및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폭우뿐만 아니라 수시로 옹벽 배수공 및 배수로 등 점검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폭우, 강풍 등 주의보가 내려졌을 때, 내부 실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전체 그룹 메일을 통해 태풍 대비 지침 등을 전파하며, 유관부서와 협의해 우수가 잘 배수될 수 있도록 배수로 점검 등을 진행하며 우수 유입이 우려되는 곳은 모래주머니를 설치한다. 그리고 피해 발생 시 초동대처를 할 수 있도록 비상 인력 당직 근무를 실시한다"고 답했다.

피해가 일어난 경우에는 "현장 확인 이후 파손이나 누수 등 피해 발생 시, 현장에서 담당자 즉시 조치 및 구성원 전파 등을 병행해서 진행하며 혹시 모를 2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즉시 대응한다"며 "해당 매뉴얼은 재난의 강도, 종류, 상황에 따라 관할기관인 교육부와 각 구청 등에서 내려오는 안내 매뉴얼에 따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우리 대학 정원빈(한국어문학 2) 학생은 "학교 측에서 태풍이 강해지는 만큼 더 확실한 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태풍에도 기숙사 외벽이 뜯어졌는데, 재난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미리 대비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내에는 대학 건물이 섬에 위치해 육지와 방파제로 연결된 특이 환경을 가진 한국해양대(이하 해양대)도 있다. 해양대 시설과 김한길 담당자는 "폭우, 강풍 등 주의보가 내려졌을 때, 시설과와 총무과 등 재난 관련 부서에서 태풍 상황 시 선제적으로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있다"며 우리 대학과 크게 다르지 않은 매뉴얼을 소지하고 있었다.

또한 "학내 40년 이상 노후 건축물과 제3종 시설물로 지정된 시설물들이 자연재해에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상·하반기 정기점검을 실시해 시기별로 정밀안전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난 상황 종료 후, 교내 시설물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파악해 복구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즉, 해양대의 경우 특수한 환경에 처해있으나, 타 학교와 다른 매뉴얼을 소지하기보다는 잦은 점검과 복구공사를 기반으로 대비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유영찬 선임연구위원은 안전대책의 강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최근 이상기후 등으로 당초 설계했던 건물이나 지역에 설계치를 초과하는 재난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후 위기에서 기후재앙으로, 현재의 대책으로는 대비할 수 없다

 


김소희 연구원은 "최근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정부에서도 일상화된 기후변화를 대비한 대책을 계속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철에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많기에 정부에서 여름철 대책기관을 마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덧붙여 그는 "이런 대책이 실효성이 있는지, 허점이 있지는 않은지와 같은 질문을 계속 던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0년, 환경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건강, 재난, 물관리 등 10개 분야 87개 과제를 담은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했다. 2014년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건축물 안전 기준이 강화됐다. 건축물 안전기준 강화의 주요 변경 내용은 △폭설 등 기상이변에 대비해 건축 기준 개선 △특수구조 건축물의 안전 관리 강화 △건축 관계자 역할 및 책임 강화 등이었다. 2015년에는 기후 변화에 대비해 방재 기준이 재설정되기도 했다. 


유영찬 선임연구위원은 기후변화에 따른 안전대책 재설정에 대해 "우리나라의 방재 기준은 국가 차원에서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원론적인 상위기준인 행정안전부 기준과 지역별 시설물 파트별로 엔지니어가 설계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드는 이른바 하위개념인 국토부의 설계 기준이 있다. 하위기준을 바꾸려면 연구를 많이 해서 부처별로 세부 설계 기준을 바꿔 나가야 하는데 건물과 관련해 크게 바뀐 건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축 건물의 경우 이상기후가 심화됨에 따라 설계 기준을 바꿔 적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기존 건물은 대응할 방법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기존 건물에 폭우가 쏟아져 지하 주차장 입구에 간단하게 차수벽을 설치하면 비용 부담이 크지 않으니 건축주들이 간단하게 대응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다. 따라서 개별 건축주나 지자체가 대응할 수 없는 정도의 근본적인 대책은 정부의 인프라 투자가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는 "10년 전 서울의 강남에 침수 피해가 생겨 외국의 사례를 참조해 공사를 진행하려 계획했다. 해당 공사는 수천억에 달하는 엄청난 비용과 10년에 가까운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 '과연 지자체장들이 임기 안에 끝나지 않을 공사에 투자할 것인가'라는 의문이 든다"며 "일본의 경우 지진이 자주 발생하니 정부가 지진 대책에 투입하는 예산을 확실히 마련하고, 국민들도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겪을 수 있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존재한다. 결국 폭우나 태풍 등의 재난에 대한 안전은 국가가 관리를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국민들과 위정자들의 의식이 아직 형성 되지 않아 실효적인 대응이 나오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정부 차원의 정책의 수립도 중요하지만 정부와 국민의 의식 개선과 변화가 바탕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김소희 연구원은 "이상기후의 발생 자체를 줄인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래서 그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부산은 지어진 지 오래된 건물이 많기에 평상시 주변 환경을 잘 살펴보고, 학교 측에서도 꾸준히 점검을 진행하는 등의 노력으로 이상기후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우리 대학 이가영(사회복지학 2) 학생은 "우리 대학은 오래된 건물이 많은데 더 꼼꼼하고 자주 점검을 진행하면 좋겠다"며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처하고, 재난 이후 빠른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소희 연구원은 "이상기후는 언제, 어디서 발생해서 어떤 피해를 입힐지 모르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재원·조민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