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장 후보에게 부산의 미래를 묻다-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
부산광역시장 후보에게 부산의 미래를 묻다-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
  • 박현주 기자
  • 승인 2018.06.0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맞아 부산권 대학언론연합은 부산광역시장 후보자 4인을 인터뷰했습니다. 본 인터뷰는 학내 유권자들의 투표를 독려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습니다.

 박현주·소혜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

■ 대학


 Q. 학령인구 감소와 지방 인구 유출로 지역 대학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지방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떤 방안에는 무엇이 있나?

 

 "대학의 경쟁력 확보가 곧 부산 청년들의 실력 향상과 새로운 기회 마련"

 A. 학령인구 감소는 대한민국 전반의 문제이며, 지방 인구 유출로 인한 지역 대학의 경쟁력 저하 문제는 과거부터 지속돼 왔다. 이와 같은 문제가 단순히 대학만의 문제라고 볼 수는 없으며 지방만의 문제도 아니다. 대학과 관련한 문제는 우리 사회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쉽게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현재 대학교육은 평생학습사회의 관점으로 점점 이동하고 있다. 재교육 등의 형태로 대학교육의 기회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여건이 되면서 대학교육에서 나이와 전공이 개방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교육의 기회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현실에 맞는 대응이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부산의 대학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대다수 교육중심 대학이다. 앞서 이야기했던 평생학습사회의 관점에서 지식의 실재적 적용과 가치 창출 등이 가능한 실용 중심 대학과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중심 대학 두 축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산의 개방성을 최대한 활용해 
국제화, 세계화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

 해양, 수산, 물류, 영화영상 등 부산이 강점을 가진 산업 분야와 연관해 대학교육을 특성화, 집중화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통해 대학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면 인구 유입도 가능할 것이다. 곧 들어서게 될 FAO(UN식량농업기구) 세계수산대학이나 현재 유치를 추진 중인 세계해사대학 분교 등이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부산시가 할 수 있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부산시는 대학·산업계와 함께 새로운 가치와 기술을 창출하는데 앞장서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산업계는 새로운 기술과 고급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의 기회도 열리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 진다면 부산의 청년들이 취업을 위해 부산을 떠나는 현상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Q. 대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청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겠다"

 A. 부산에서 살아가는데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 꼼꼼히 들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장학제도 확충, 청년임대주택 등의 관련 정책을 통해 부산을 살아가는 대학생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할 것이다.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장학제도가 중요하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가장학금제도에 더하여 새로운 학자금 지원 기금을 조성해나갈 것이다. 부산시와 민간이 협력하여 어려운 학생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장학제도를 확충하겠다.

 

 

 Q. 대학평가 지표에 있는 취업률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면서 취업률이 낮은 학과가 통폐합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학문의 전당이어야 할 대학을 평가하는 기준에 취업률을 두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대학을 취업률이라는 하나의 잣대로만 줄 세우고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학문의 요람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활동을 대학에서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아울러 졸업 이후에도 자신의 전공을 살려 취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 청년


 Q. 부산은 일자리가 부족한 것만큼 질 좋은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부산지역 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A. 부산은 주력 산업을 확보하지 못하고, 일자리 창출이 어려운 기존의 산업에만 의존하는 상태다. 새로운 분야의 산업을 유입하고, 4차 산업 혁명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이 이뤄져야 한다.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좋은 일자리를 가진 기업을 유치하겠다. 첨단 기술 및 블록체인 기반 산업의 창업지원을 확대하고, 도시재생연계 청년 PD제를 도입해 공공형 일자리 발굴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

 

 

 Q. 청년의 주거난이 심각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생각인가?

 

"함께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청년 정책을 추진하겠다"

 A. 주거 문제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복지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을 쓰려고 한다. 공약으로 제시한 청년주거기금과 청년임대주택은 현재도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하지만 백화점식으로 정책을 나열하는 방법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렵다. 

 

"청년주거지표를 만들어 
주거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것"

 청년 주거에 대한 현황도 제대로 파악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정책이 추진되다 보니, 실효성을 확인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청년주거지표를 통해 꼭 필요한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형태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생각이다.

 

"청년복지정책의 컨트롤 타워, 
청년재단을 설립할 계획"

 재단 설립을 위해 부산시가 소유하고 있는 아시아드컨트리클럽을 매각해 약 천억 원 정도의 재원을 확보하려 한다. 청년재단을 통해 청년 주거 기금을 마련해 임차보증금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심사절차도 간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재생 정책과 연계해 빈집 등 소규모 주택 정비를 통해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주거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 문화


 Q. 지역예술인들이 부산을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어떤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A. 부산을 '예술하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지역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높여줄 공간을 마련하고 관련 문화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 또한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결코 당사자인 지역예술인들의 이야기가 배제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Q. 부산의 부족한 문화 인프라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은 어떤 것이 있는가? 또한 부산에서 동서 간 문화향유격차를 해소할 방안은?

 A.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문화사업을 서부산권부터 시행하고 이를 원도심과 동부산으로도 확대시켜 나가겠다. 도심과 서부산을 연결하는 문화벨트 조성사업에 힘을 싣고 국제아트센터,부산현대미술관 등 서부산에 있는 문화공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

 

 

 Q. 영화 도시로서 부산의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독립영화예술 및 영상산업의 인프라 지원은 소외받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와 지원 방안이 궁금하다.

 

"지역 영화인들이 소외받아서는 안 돼,
지역 영화인들이 주도할 수 있어야"

 A. 지역의 영화 관련 조직들이 함께 힘을 모으고, 영상정책을 펼치는 협치 기구 (가칭)'부산영화영상진흥위원회'를 설립하려한다. 부산의 영상관련 기관들과 각종 영화제, 부산독립영화인협회와 영화네트워크부산 등과 같은 민간단체들 그리고 지역 대학의 영화 관련 학과들이 이에 참여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지역 영화인들이 스스로 영화 관련 정책들을 제안하고, 함께 사업을 진행할 것이다. 그렇게 하면 지역민들이 시가 제대로 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발전적 방향으로 시책을 견인해 가주리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550번길 37 (하단동) 동아대학교 교수회관 지하 1층
  • 대표전화 : 051)200-6230~1
  • 팩스 : 051)200-623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영성
  • 명칭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제호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 등록번호 : 대전 가 00000
  • 등록일 : 2017-04-05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이해우
  • 편집인 : 권영성
  •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동아대학교 다우미디어센터
ND소프트